작은 화단서 키우는 '파브르의 꿈'…14살 효민이의 편지

  • 사회/교육
  • 미담

작은 화단서 키우는 '파브르의 꿈'…14살 효민이의 편지

탄방중 1학년 효민이의 편지

  • 승인 2015-05-03 16:59
  • 신문게재 2015-05-04 7면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제 꿈은 세계적 생물학자예요
친구들은 게임이 즐겁다지만
전 곤충 관찰할때 제일 신나요

7남매가 사는 원룸옆 작은화단
제가 꿈 키우는 멋진공간이죠
요즘은 고마운분들 도움으로
수학·영어 공부도 시작했어요
꿈 이루려면 열심히 해야겠죠

세계적 생물학자가 된 효민이
꼭, 지켜봐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탄방중학교를 다니고 있는 1학년 최효민입니다. 저는 세계적인 곤충학자 파브르 선생님, 씨 없는 수박을 개발한 우장춘 박사님보다 더 훌륭한 생물학자가 되는 게 꿈입니다.

조금 특이하죠? 대부분 제 또래들은 군인이나 검사, 변호사 등을 꿈꾸고 있으니까요. 솔직히 식물이나 생물에 관심이 많아진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다만 별 특징 없는 식물이 시간이 지나면서 잎이 나고 꽃을 피우면서 아름답게 변하는 과정이 매우 신기했습니다. 장수풍뎅이나 사슴벌레가 서로 다투거나 알을 낳는 모습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친구들은 PC방에서 게임을 즐겨하거나 축구를 할 때 신난다고 하지만 저는 식물과 곤충들을 관찰할 때가 가장 신나고 행복했습니다. 생물학자가 되면 제가 즐거워하는 일을 계속 하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도 할 수 있을 것 같아 생물학자의 꿈을 꾸고 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4학년 때 다육식물인 취설송을 처음으로 키워봤습니다. 주변에 있는 식물들을 보기만 하지 말고 직접 키워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용돈을 모아 근처 화원에서 취설송 씨를 샀고 본격적으로 키웠습니다. 키운 지 한 달이 지났을까 잎에서 꽃 봉우리가 조그맣게 나오는데 소리를 질렀습니다. 꽃 봉우리가 조금씩 크더니 꽃이 폈고 그 모습은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작년에는 벼를 수확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봄 전북 무주에 계신 할아버지께서 쌀을 주셨는데 껍질이 안벗겨진 쌀들이 눈에 들어왔죠. 호기심이 발동한 저는 스티로폼 박스를 구해 이 쌀들을 심었습니다. 학교 도서관과 인터넷에서 벼 키우는 법 등을 찾아 정성을 다해 키웠습니다. 가을이 오자 벼가 익어 고개를 숙였고 쌀을 수확했습니다. 물론 손바닥에 담길 정도의 적은 양이었지만 그때의 기쁨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올해는 먹을 수도 있고 향기도 좋은 허브를 집중적으로 키울 계획입니다. 충남 금산에 있는 외할아버지 집 앞의 냇가에서 잡아온 도룡농은 쑥쑥 자라 알도 낳았습니다. 열대어, 금붕어, 잉어 등 물고기도 키우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식물과 생물들을 키우고 관찰하고 싶지만 저희 집 상황이 조금 어렵습니다. 아버지는 자활후견기관 시설에서 휠체어를 고치시는 일을 하고 계시지만 7남매인 우리를 뒷바라지하시기에는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는 우울증이라는 병으로 아프셔서 누워 계세요. 우리 7남매 중 전 둘째인데 중학교 3학년인 형과 함께 5명의 동생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생물학자가 되려면 먼저 과학고등학교를 진학하고 좋은 대학교 생물학과에서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수학, 국어, 영어도 잘해야 하는데 과학 말고 다른 과목들은 자신이 없습니다. 학원을 다닐 수도 없는 상황이니 더 고민입니다. 다행히 올해부턴 월드비전 분들이 도와주셔서 일주일에 두 번씩 영어와 수학을 배우게 돼 공부에 흥미를 점점 붙이고 있습니다.

욕심 같아선 지금 집보다 큰 곳으로 이사가서 많은 식물과 곤충들을 키워보고 싶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은 7남매와 부모님이 살기에는 작은 원룸이라 공간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원룸 주인아저씨께서 주차장 옆의 작은 화단을 사용하실 수 있게 배려해주셔서 그곳에서 여러 식물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지금 제 상황이 어렵다고들 말씀하시지만 저는 전혀 힘들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동생들이 제가 화단에서 키우는 식물들을 몰래 뽑아놓거나 밟았을 때를 제외했을 때입니다.

제 꿈을 위해 지금 키우고 있는 식물과 생물들에게 관심을 조금 줄이고 열심히 공부할 생각입니다. 식물을 키울 때가 가장 행복하지만 제 꿈을 위해서는 당장은 좋은 성적을 얻는 게 중요하니까요. 파브르 선생님에 대한 위인전을 읽었을 때 이 분과 같은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우장춘 박사님의 책은 아직 읽지 못했지만 씨 없는 수박을 개발하신 훌륭한 학자셨다고 들었습니다. 이 분들보다 더 훌륭한 생물학자가 되기 위해 공부 열심히 하겠습니다. 조금씩 생물학자로 성장하는 제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송익준 기자 igjunbabo@



※이 기사는 탄방중학교 1학년 최효민(14)군과의 인터뷰 내용을 최군의 시점에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2026학년도 수능 이후 대입전략 “가채점 기반 정시 판단이 핵심”
  2. [2026 수능] 국어 '독서'·수학 '공통·선택' 어려워… 영어도 상위권 변별력 확보
  3. 당진시, 거산공원…동남생활권 '10분 공세권' 이끈다
  4. 해운대 겨울밤 별의 물결이 밀려오다 '해운대빛축제'
  5. [2026 수능] 황금돼지띠 고3 수험생 몰려… 작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어려워
  1. [2026 수능] 분실한 수험표 찾아주고 시험장 긴급 수송…경찰도 '진땀'
  2. 더민주대전혁신회의 "검찰 집단항명, 수사 은폐 목적의 쿠데타적 행위"
  3. 이한영, 중앙로지하상가 집중점검… "실효성 있는 활성화 대책 필요"
  4. 대전경찰청, 14일 축구 국가대표팀 친선 경기 앞두고 안전 점검
  5. [2026 수능 스케치] "잘할 수 있어"… 부모·교사·후배들까지 모여 힘찬 응원

헤드라인 뉴스


 ‘노잼도시’의 오명을 벗고 ‘꿀잼대전’으로

‘노잼도시’의 오명을 벗고 ‘꿀잼대전’으로

한때 '노잼도시'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대전이 전국에서 가장 눈에 띄는 여행지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에는 볼거리나 즐길 거리가 부족하다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각종 조사에서 대전의 관광·여행 만족도와 소비지표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도시의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졌다. 과학도시의 정체성에 문화, 관광, 휴식의 기능이 더해지면서 대전은 지금 '머물고 싶은 도시', '다시 찾고 싶은 도시'로 자리 잡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2025년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에서 대전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9위를 기록..

대흥동의 `애물단지` 메가시티 건물…인공지능 산업으로 부활하나
대흥동의 '애물단지' 메가시티 건물…인공지능 산업으로 부활하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설립을 앞둔 대전 중구 대흥동의 애물단지인 메가시티 건물이 기피시설이란 우려를 해소하고 새롭게 변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치권에서는 정부 부처 간 협력을 통해 미래 첨단 산업 및 도시재생과의 연계를 시도하는 모습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용갑 의원(대전 중구)은 국회의원회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관계자를 만나 대전 중구 대흥동에 인공지능 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요청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전 중구 대흥동에 위치한 메가시티 건물은 2008년 건설사의 부도로 공사가..

축구특별시 대전에서 2년 6개월만에 A매치 열린다
축구특별시 대전에서 2년 6개월만에 A매치 열린다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14일 오후 8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가 개최된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경기는 2026 북중미 월드컵 본선을 향한 준비 과정에서 열리는 중요한 평가전으로, 남미의 강호 볼리비아를 상대로 대표팀의 전력을 점검하는 무대다. 대전시는 이번 경기를 통해 '축구특별시 대전'의 명성을 전국에 다시 한번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대전에서 A매치가 열리는 것은 2년 5개월 만의 일이다. 2023년 6월 엘살바도르전에 3만9823명이 입장했다.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 등 빅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수능 끝, 해방이다’ ‘수능 끝, 해방이다’

  •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작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작

  • 시험장 확인과 유의사항도 꼼꼼히 체크 시험장 확인과 유의사항도 꼼꼼히 체크

  • ‘선배님들 수능 대박’ ‘선배님들 수능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