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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건축설계과 박경준 교수 |
그 과정속에서 학생들은 도시 문제에 대한 건축적 해결 능력을 기르며 건축가로 성장해 갔다. 고단함 속에서도 축적된 경험은 사고의 깊이를 더해주었고, 이는 단순히 결과물 완성에 그치지 않고 건축에 대한 태도와 철학을 갖춘 건축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그러나 지금의 풍경은 사뭇 달라졌다. 디지털 설계 도구와 인공지능 기반 프로그램의 보급으로 설계 과정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변했다. 학생들은 과제를 시작하자마자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열어 사례를 조사하고, 다양한 공간 구성을 비교하며, 때로는 디자인 방향까지 조언을 받는다. 이제는 더 이상 밤샘으로 노력을 증명하는 대신,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안 마련과 결과물로 평가를 받고 있다.
효율성 측면에서 분명 긍정적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과물을 빠르게 만들어냈다고 해서 사고의 깊이까지 함께 성장했다고 착각하는 데 있다. 건축은 단순히 물리적 생산을 넘어, 도시의 맥락을 이해하고 인간 삶의 가치를 해석하며, 다양한 요구와 의미를 논리적이면서도 심미적으로 조율해 나가는 고차원적 지적 활동이다. 반면, 인공지능은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할 수는 있지만 도시의 역사와 공간 경험을 체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축적된 패턴에 기반한 답변은 결과물의 획일화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
이 지점에서 건축교육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AI가 제공하는 정보와 아이디어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학생의 사고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AI를 활용해 사고의 폭을 넓히고,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스스로 새로운 대안을 창출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단순히 결과물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고 능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AI가 제시하는 다양한 대안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 대안이 나왔는지, 그것이 실제 맥락에 맞는지,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반영하는지 분석하고 검토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생각하고 판단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또한 건축의 본질을 지켜내는 교육 역시 병행되어야 한다. 건축은 언제나 도시의 역사와 맥락 속에서 태어난다. 특정 장소의 사회적 배경, 축적된 기억, 인간의 공간 경험은 디지털 데이터로 일원화 하여 환원할 수 없는 인간의 다양성 영역이다. 따라서 건축가는 이러한 맥락을 읽어내고, 설계의 방향과 의미를 스스로 선택하는 가치 판단 능력을 지녀야 한다. 이 능력은 어떠한 도구로도 대체될 수 없으며, 건축가라는 직업의 핵심 자질로 남아야 한다.
결국 건축교육은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하나는 AI를 단순히 '빠른 결과물 생산기'로 전락시키지 않고 사고를 확장하는 도구로 길들이는 것, 다른 하나는 도시와 인간, 공간을 이해하는 건축의 본질적 교육을 이어가는 것이다. 이 두 가지가 균형을 이룰 때, 효율성과 깊이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AI 시대의 건축교육은 배척도, 무비판적 수용도 아니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활용을 통해 사고의 지평을 넓히고, 맥락 해석과 가치 판단을 중심으로 깊이를 더하는 과정 중심 교육. 그것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건축교육의 미래다. 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건축설계과 박경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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