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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거짐 현장./부산시 제공 |
지난 4월 13일과 14일 이틀간 사상구 새벽로 99, 140 일원에서 2건의 지반 침하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시는 4월 18일부터 지질·지반 등 관련 분야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운영했다.
위원회는 지반·지질 특성 등 면밀한 현장 조사와 자료 분석을 거쳐 사고 발생 경위와 원인을 밝히고,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위원회는 사고 지점과 인접한 '사상~하단선 도시철도(1공구)' 공사 중 차수벽체 시공 품질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지하수 유출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한 것이 주원인이라고 지적했다.
1차 사고 원인으로, 공사 중 흙막이 가시설 차수 작업 부주의로 인해 지하수와 흙입자가 유출되며, 땅속에 소형 공동(空洞)이 먼저 형성된 것을 지목했다.
당초 흙막이 벽체는 'C.I.P 겹칩주열말뚝'으로 설계됐으나, 지하매설물의 간섭과 교통혼잡 민원 우려로 'H-Pile+토류벽콘크리트'로 변경되면서 'SGR 차수공법'이 추가됐다.
차수 공법 시공 중 그라우팅재를 충분히 주입하지 못하고, 일부 지하매설물 간섭 구간에도 완벽하게 시공하지 못해 지하수와 흙입자의 유출이 발생했다.
굴착 공사 중 차수벽체 누수가 발생해 지하수위가 저하되면서 흙입자가 유출되고, 땅꺼짐 사고가 발생하기 이전에 지반 내 소형 공동이 먼저 형성된 것이 1차 원인이라고 판단했다.
이어서, 누적된 강우량과 하수시설 누수 영향으로 차수벽체가 차수 기능을 상실했다. 이로 인해 지하수와 흙입자가 다량 유출됐고, 공동이 확대되며 최종적으로 땅꺼짐이 발생한 것이라고 사고 경위에 대해서도 밝혔다.
동서고가로 하부에서는 우수 박스 측벽을 관통한 폐관 다발이 절단된 채 존치돼 있어 관통부를 통해 지속적인 누수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며, 코콤 교차로에서는 소형 땅꺼짐으로 인해 하수관이 내려앉으며 파손돼 누수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또한, 위원회는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차수벽체 보완, 파손된 지하매설물 정비, 자동 계측 기반의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 지반 침하 위험도 평가 등 다방면의 대책 이행을 권고했다.
굴착 깊이가 깊어지면 큰 수위차에 의한 지하수 유출과 주변 침하가 예상되므로, 수직형 고압분사식 차수그라우팅을 실시해 차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시는 지반 침하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시 행정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도로 지반 침하(싱크홀) 특별대책 상설 전담조직(TF)'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6개월간 17차 회의를 통해 추가 땅꺼짐 사고를 막기 위해 새벽로 일원 지표 투과 레이더(GPR) 집중 탐사(월 2회 이상), 하수 박스 보수·보강, 상수도관 원격 누수 감시, 지하수위 계측 강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순기 시 도시공간계획국장은 "우리 시는 시민 불안을 조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위원회의 대책을 부산교통공사 등 관계 부서가 신속히 이행하도록 권고하겠다"며 "도로 지반 침하(싱크홀) 특별대책 상설 전담조직(TF)을 통해 재발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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