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갈등의 공통점은 해결되기 전까지 피곤하고 힘들다는 점입니다. 가만 생각해 봅니다. 갈등의 원인이 무엇이며, 해결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가 보고 들은 것이 전부 진실일까요? 갈등의 원인 중에 오해도 있습니다. 살며 수많은 오해를 합니다.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이 진실이 아닐 수 있고, 확신하고 말한 것이 새로운 갈등을 낳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의도가 있든 없든 거짓을 진실로 이야기했고, 이를 의심 없이 수용하여 전하거나 행했다면, 피해 또는 손실의 결과에 대한 책임은 말한 상대에게 있기보다는 판단하고 행한 자신에게 더 있을 것입니다
어느 순간, 남을 탓하기보다 "내 탓이라는 생각'이 중요함을 배웁니다. 자신의 지식, 경험, 생각의 부족함을 탓해야지 상대의 언행, 주어진 환경을 탓한들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갈등으로 조직이 진영 대립에서 싸움으로 확산해 회사를 망하게 하거나, 연인이 서로의 마음에 상처가 되어 헤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지난 후 큰 반성과 후회를 하게 될 것입니다.
갈등으로 인해 피해와 손실이 발생했다면, 갈등 원인을 찾기보다 어떻게 수습하고 줄이며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먼저, 피해의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피해 수습 과정에서 배운 것을 정리하고 기록하여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건전한 갈등이 있습니다. 회의 등 의사 결정의 과정에서 상호 인정과 신뢰의 바탕 위에 더 바람직한 성과를 내기 위해 치열하게 토론하는 모습과 같은 갈등입니다. 결정이 신속하고 일사불란하게 실행된다면, 이러한 조직과 직원들은 갈등 속에서 성장하며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하지 않을까요?
우리 사회가 상대를 인정하고 한 차원 높게 성숙한 갈등을 보이며 화합되길 기원합니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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