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가 지방상수도 노후관로를 신규관로로 교체하는 모습. 사진=수자원공사 제공. |
공사는 지난해 통합물관리 실행을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해온 끝에 올해 통합물관리 여건인 법, 제도, 도입 등이 조성했다.
이에 따라 올해를 실행 원년으로 다듬어 공사는 통합물관리 실행기관으로 전 영역에 걸쳐 책임있는 물관리 구현을 위해 앞장서겠단 각오다.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한 노후 상수도시설 개선은 물론, 취수원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실시간 감시할 수 있는 스마트 상수관리체계 구축 도입을 예고하는 등 남다를 행보를 보이고 있다.
수자원공사의 올해 중점 목표인 통합 물관리 실현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노후관 개량= 공사는 지난해부터 지방상수도 재정이 부족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노후 상수도시설 개량을 위한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국민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노후 상수도시설 개선에 나선 것이다. 공사는 오래된 상수관이나 정수장을 보유한 118곳의 지자체를 선정해 상수도관망과 정수장 정비에 대해 투자했다. 당초 목표연도인 2028년에서 4년 단축한 2024년까지 3조 962억원(국고 1조 7880억원)을 투자해 가뭄과 물 손실에 대응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 정착을 지원한다.
또 전국 상수관로 정밀조사를 통해 관로의 노후도를 정확히 판정, 노후관로 정비 기본계획 수립 등 전국 노후 수도관이 정비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광역산수도는 지난 2018년까지 273㎞ 노후관 개량을 완료했다. 2030년까지 1조 9000억원을 투입해 모두 992㎞의 노후관 개량을 할 계획이다. 또 , 누수·단수 시 문제가 심각한 주요관로에 대해 추가로 관을 매설해 이중화하는 '관로 안정화'를 병행해 중단 없는 수돗물 공급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가 방상수도 신설관로를 매설하고 있다. 사진=수자원공사 제공. |
상수도 공급 모든 과정에 ICT 기술을 접목해 과학적인 수량?수질관리와 실시간 수돗물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는 물 공급체계를 구현한다. '파주시 SWC(Smart Water City) 시범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전국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 도입 등 지방상수도 혁신방향을 제시한다.
피해도 줄일 수 있다. 수돗물 전 과정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발생 시에는 자동배수설비 등을 활용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단 방침이다.
또 실시간 수질정보 제공, 관내 침적물을 주기적으로 제거해, 상수관망 유지관리시 발생이 불가피한 적수(赤水)사고 위험도 최소화한다.
수돗물 불신에 대한 해소도 도모한다. 그대로 먹는 비율을 보면 사업 전 1%에서 36.3%로, 만족도는 사업 전 80.7%에서 93.8%로 늘 것으로 전망된다. 즉 수돗물 그대로 먹는 비율과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중점적으로 둔다. 이와 함께 국가 상수도 통합관제센터 설치·운영으로 상수도 운영·관리 수준도 높일 방침이다.
공사는 환경부와 2020년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43개 지자체 선도사업과 잔여 지자체 118개 후속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유역수도지원센터 출범식. 사진=수자원공사 제공. |
주요 업무로는 ▲식용수 위기대응 체계 컨설팅과 사고 발생시 대응 지원 ▲지방수도 등 계획수립 ▲시설진단 지원 ▲유수율 제고 ▲수질관리지원 ▲물복지서비스 등 사고 발생시 대응과 상수도 전반에 걸친 기술 지원·이전 등이다.
공사는 지난 1월 과천 한강권역부문에서 유역수도지원센터 추진 경과보고와 현판식 등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공사 관계자는 "인력과 기술력 등이 부족한 중·소 지자체 대상 기술지원으로 지방상수도 운영 선진화를 통한 수돗물 서비스의 지역간 불평등을 해소해 국민 보편적 물서비스를 이행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워터닥터가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옥내배관을 진단하는 모습. 사진=수자원공사 제공. |
워터코디는 2009년부터 파주시·거제시 등 공사가 수탁관리하고 있는 전국 22개 시군에, 워터닥터는 2018년부터 동두천시, 양주시 등 5개 지자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수돗물 적수 사태 등으로 하락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양적으로 확대 시행해 10년에 1회 전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뒀다.
공사 관계자는 "워터코드, 워터닥터 등 수돗물 수질관리 인력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수돗물 안심서비스 사이버 콘텐츠를 올 4월에 개발할 예정"이라며 "전국 지자체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워터코디가 가정을 직접 방문해 수돗물 수질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수자원공사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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