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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그래픽]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 경험 |
도는 지난 21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19에 대한 심리적 방역, 마스크 구매 실태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도민들의 정신건강 실태를 살펴보면, 도민의 59%가 코로나 19 사태 이후 일상생활 속에서 불안, 초조, 답답함, 무기력, 분노 등의 우울감을 느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여성(71%)과 70대 이상 노년층(74%)에서 더 높았다.
우울감을 느끼게 되는 요인으로는 ▲외출 자제로 인한 갑갑함(22%) ▲감염에 대한 막연한 불안(20%) ▲소득·지출 감소에 따른 스트레스(19%) 등이 높게 제시됐다.
그러나 도민 10명 중 7명은 ▲산책이나 운동(34%) ▲TV, 영화, 게임 등 문화생활(30%)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우울감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71%)으로 조사됐다.
지난 22일부터 2주간 시행되는 고강도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 시행으로 주변 사람들과 만남이 줄어들면서 '정서적 소통' 부족을 호소(55%)하는 도민도 절반이 넘었다.
이 역시 여성(62%)과 70대 이상(78%)에서 높았고,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전화나 문자, SNS 등 온라인 소통 빈도가 이전보다 '늘었다'는 응답이 40%로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 19로 인해 정서적 소통이 우려되는 부분으로, 도는 이를 위해 지난 2월 9일부터 도민의 심리치료 지원을 위한 '재난 심리지원단'을 가동하고 있다.
정신건강 전문요원 포함 700명으로 구성된 '재난 심리지원단'(1577-0199)은 24시간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지속적 사례관리와 함께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도민들은 '재난 심리지원단'의 서비스와 관련 ▲공공기관 등 복지서비스 연계(25%) ▲고위험군 대상 지속적인 사례 관리(24%) ▲전화 및 SNS 등 온라인 상담(12%)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비 지원(12%)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공적 마스크' 구입 실태도 살펴봤다. 도민들의 '공적 마스크' 구입 비율은 50%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구매자(505명)들은 구입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 ▲줄서기 및 대기시간(38%) ▲약국에 확보된 마스크 수량부족(14%) 등을 지적했다.
또한 비구매자(495명)들은 ▲마스크가 충분히 있고(33%) ▲대기시간이 길 것 같은 데다(25%) ▲취약층이 먼저 구입하도록 하는 배려 차원(17%)에서 구입하지 않았거나 못했다고 답했다.
경기도민 82%는 경기도가 코로나19에 대한 대처를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전월(72%) 대비 10%p 상승한 수치로 나타났다.
경기=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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