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암운'…두 컨소시엄 '부적격' 가능성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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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세권 '암운'…두 컨소시엄 '부적격' 가능성 커

  • 승인 2013-09-07 16:22
오송역세권 '암운'…두 컨소시엄 '부적격' 가능성 커

한 곳은 충북도에 미분양용지 인수·채무보증 요구

다른 컨소시엄은 개발방식 바꿔 제안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충북 오송KTX 역세권 개발사업 공모에 민간 컨소시엄 2곳이 응했지만 이들이 사업시행자로 선정될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인다.



7일 충북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공모 마감 직전 금융·건설업체가 포함된 컨소시엄 1곳이 사업계획서를 추가 제출했다.

그러나 충북도가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이 포함돼 있다.

이 컨소시엄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 대한 도의 채무 보증을 요구했다. 미분양 용지를 충북도가 100% 인수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건설분야의 한 전문가는 "자신들은 열매만 챙기고 손해는 자치단체가 100% 부담하는 안전장치를 요구하는 셈"이라며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심의위원회가 열리더라도 '부적격' 결정이 나올 게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지난달 26일 사업계획세를 제출한 또 다른 컨소시엄은 총 사업비 3천102억원의 49%(1천520억원)를 출자하라는 공모 내용과 달리 자치단체 몫인 51%를 자신들이 출자하겠다고 제안했다.

언뜻 보면 사업비를 더 많이 대겠다는 것처럼 비치지만 '부분 공영개발'이 아니라 시공권을 공개경쟁 없이 가져갈 수 있는 민간사업자 개발 방식을 채택하자는 것이다.

개발공사는 두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만큼 오는 10일께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심의위원회'를 연 뒤 이달 하순 최종 결론을 낼 계획이다.

만약 우선협상 대상자가 선정되지 않는다면 추가 공모는 어려워 오송 역세권 개발사업은 무산 위기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2월 29일까지 민자를 확보하지 못하면 오송 역세권은 도시개발구역에서 자동 해제된다.

k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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