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18일 예산 윤봉길체육관에서 '2025 충청남도 도전! 재난 안전골든벨'대회가 개최됐다. /사진=오현민 기자 |
18일 예산 윤봉길체육관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에는 충남 15개 시군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수상자 20인이 출전하며 300여 명의 학생들이 치열한 퀴즈 대결을 펼쳤다. 이날 대회는 재난과 안전에 대한 지식을 겨루는 자리인 동시에, 학생들이 실생활과 밀접한 안전 상식을 되짚는 시간이 됐다. 화재, 교통사고, 재난 대응 등 다양한 상황을 다룬 문제들이 이어지며 참가 학생들은 끝까지 집중력을 유지했다.
각 시군을 대표해 출전한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대회 초반 분위기는 비교적 차분했다. 사회자의 문제 출제가 시작되자 학생들은 침착하게 답안을 작성하며 초반 문제를 무난하게 풀어냈다. 연이어 문제가 출제됐지만 탈락자는 좀처럼 나오지 않았고 참가 학생들은 예선을 거쳐온 실력자답게 안정적인 문제풀이를 이어갔다.
그러나 문제의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대회 시작 약 40여 분만에 절반가량이 탈락했다. 곧바로 패자부활전이 진행되며 다시 한 번 승부의 불씨가 살아났다.
OX퀴즈 형식으로 진행된 패자부활전에서 탈락한 모든 학생이 정답을 맞히며 전원 부활에 성공했다. 승부는 원점으로 돌아갔고 학생들은 다시 문제풀이를 위해 마음을 가다듬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패자부활전 이후 출제된 첫 문제부터 고난도 문제가 이어지자 분위기는 다시 급변했다. 문제를 듣는 순간 학생들은 고개를 떨구거나 답안지를 내려다보며 한동안 펜을 들지 못해다. 관람석에서 대회를 지켜보던 교사와 학부모들 역시 고난도 문항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등 난해하다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1시간 30분이 지났을 무렵 20명의 학생만이 생존해 문제풀이를 이어갔다. 승부는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스크린을 통해 문제를 제공하던 것을 가리면서 소리만 듣고 문제를 풀어야 했기 때문이다.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던 학생들은 점차 흔들리면서 1문제에 2~3명씩 탈락했다.
학생들이 가장 헷갈려했던 문제는 '운전자가 차량 운전석에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을 묻는 질문이었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답을 적으며 마지막까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정답이 '사각지대'로 공개되자 곳곳에서 탄식이 흘러나왔다.
탈락한 학생들은 아쉬운 표정으로 자리에서 일어나면서도 남아 있는 같은 학교 친구를 향해 응원을 보냈다.
대회가 막바지로 접어들며 남은 학생 수가 빠르게 줄어들었고, 문제 하나하나에 따라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렸다. 정답을 맞힌 학생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탈락한 학생들은 담담하게 결과를 받아들이며 자리를 정리했다.
대회가 막바지로 접어들며 최후의 2인이 가려지는 순간, 관람석에서는 또 한 번의 탄성이 터져 나왔다. 충남 15개 시군을 대표해 출전한 왕중왕전임에도 불구하고 최종 무대에 오른 두 명 가운데 한 명이 4학년 학생이라는 점에서였다. 여기에 더해 해당 학생이 재학 중인 초등학교의 전교생 수가 31명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전해지자, 현장에서는 놀라움이 이어졌다.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결과 청양 목면초 4학년 김가율 학생이 퀴즈왕(충남도지사상)을, 최우수상(충남교육감상)은 부여초 6학년 백민지 학생이 차지했다.
우수상(충남경찰청장상)은 신도초 6학년 서지웅, 시량초 6학년 송혜연, 조림초 6학년 전태수, 서림초 6학년 오태건, 내포초 4학년 이루나 등 5명의 학생이 수상했다.
장려상(중도일보 사장상)은 덕산초 6학년 김민영, 신월초 6학년 유동현, 충무초 6학년 박정현, 계룡대실초 4학년 정다온, 배양초 6학년 김현아, 신월초 6학년 최시유, 서정초 4학년 이예원, 서정초 6학년 변지은, 서림초 5학년 주민기, 이인초 5학년 윤채은, 월랑초 5학년 왕상민, 청룡초 6학년 박현지, 성덕초 6학년 장소원, 추부초 4학년 김유정 학생이 수상했다.
내포=오현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오현민 기자
![[지방자치 30년, 다음을 묻다] 대전·충남 통합 `벼랑끝 지방` 구원투수 될까](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21d/117_20251219010018024000772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