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염홍철 한밭대 명예총장 |
성공에 대한 기준이 다양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진정한' 성공이라는 표현을 쓰면 조금은 구체화되는 것 같습니다.
성공에는 '좋은' 성공과 '나쁜' 성공이 있을 테니까 진정한 성공은 좋은 성공을 의미할 것입니다.
누군가 아인슈타인에게 '성공한' 과학자가 되기 위한 조건을 물으니까, 그는 S=X+Y+Z라고 공식화 했다고 합니다.
S는 성공을 가리키고, X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고, Z는 '쫒기지 않는 한가함'이며, Y는 '삶을 즐기는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이 공식은 과학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겠지만 그 기준이 너무 느슨합니다.
성공을 위해 억척스럽게 도전하는 열정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성공에 대한 아인슈타인의 명언이 또 하나 있는데,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힘써라"는 것입니다.
'성공'보다는 '가치'있는 삶에 무게를 둔 것인데 물질적, 사회적 성공만을 쫒는 것 보다는 가치 있는 삶을 사는 것이 의미 있는 삶이라는 뜻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치 있는 삶이란 무엇일까요?
이는 랄프 왈도 에머슨의 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성공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는 것",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그리고 "아름다움을 구별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렇다면 성공에 대한 아인슈타인의 기준은 결코 느슨한 것이 아니지요.
따라서 성공을 목표로 삼거나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더욱 멀어질 것입니다.
성공은 찾을 수 없는 게 아니라 찾아오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하루하루 따뜻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성공의 길이 아닐까요. 한밭대 명예총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박용성 기자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충남형 풀케어`가 만든 출산·육아 친화 생태계](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3d/117_202512120100119940005059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