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평균 마진율 46.6%… 제품 판매가의 절반 육박

  • 경제/과학
  • 유통/쇼핑

편의점 평균 마진율 46.6%… 제품 판매가의 절반 육박

중기중앙회 2024년 편의점 납품거래 실태조사
대형마트 20.4%, 백화점 22.8% 보다 2배 높아
24시간 판매 전략 따른 높은 마진율 기록 분석
납품업체 물류대행비는 매출대비 평균 11.3%

  • 승인 2024-10-14 16:30
  • 수정 2024-10-14 16:44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지난해 편의점 평균 마진율이 제품 판매가의 절반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마트와 백화점과 비교해 두 배가량 높은 수치다.

14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2024년 편의점 납품 거래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편의점의 평균 마진율은 직접 납품업체 납품단가 기준 43.2%였다. 유통벤더사(중간 유통업체) 납품단가 기준으로는 46.6%로 집계됐다. 앞서 중기중앙회가 오프라인 대규모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대형마트(20.4%), 백화점(22.8%)보다 두 배가량 높은 점이 눈에 띈다.



11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소위 '빅4 편의점'을 구분해 보면, 직접납품 시 주거래 편의점 마진율은 GS25가 45.7%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이마트24 45.3%, CU 41.8%, 세븐일레븐 40.4% 순이다.

지난해 편의점 매출은 눈에 띄게 증가한 모습이다. 편의점 매출 증가율은 전년(2022년) 대비 8.1%로, 대형마트(0.5%), 백화점 (2.2%)의 매출 증가율보다 월등히 높았다. 빅4 중 GS25가 8조 2457억원으로 매출액이 가장 많았고, 점포 수로는 CU가 1만6615개로 1위를 차지했다.



중기중앙회는 편의점들이 24시간 판매 전략에 따른 편의성과 접근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대형마트와 백화점보다 높은 마진율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했다.

편의점 제품 납품 방식은 중소기업이 편의점 본사에 직접 한다는 응답이 64.1%, 유통벤더사를 통한 간접 납품은 33.1%로 나타났다. 직·간접 모든 방식으로 병행 납품한다고 답한 업체는 2.8%였다.

111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편의점 납품 거래 시 발생한 지출항목을 묻는 질문에서는 물류대행비를 직접 부담한다는 업체가 대부분인 93.1%였으며, 이들 업체의 물류대행비는 매출액 대비 평균 11.3%인 것으로 조사됐다.

222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또 납품일 기준 판매대금 정산 기간은 모든 유형의 거래 형태에서 '16~30일'이 가장 높았다. 직접 납품업체의 25.5%, 간접 납품업체의 26.7%, 유통벤더사의 29.5%는 납품일로부터 30일이 지나서 대금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편의점의 매출 비중이 2021년부터 대형마트를 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조사는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편의점 납품 중소기업의 거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했다"고 말했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방학 땐 교사 없이 오롯이…' 파업 나선 대전 유치원 방과후과정 전담사 처우 수면 위로
  2. 제1회 국제파크골프연합회장배 스크린파크골프대회 성료
  3. 정부 유류세 인하조치 이달 말 종료 "기름 가득 채우세요"
  4. '경기도 광역교통망 개선-철도망 중심’ 국회 토론회
  5.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 "안전지식 체득하는 시간되길"
  1. 2025년 한국수어통역방송 품질 향상 종합 세미나
  2.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남도현 충남교육청 기획국장 "안전지식 마음껏 뽐내길"
  3.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학년을 뛰어넘은 집중력… 15개 시군 안전지식 최강자들 치열한 접전
  4.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중도일보 사장 "여러분들은 이미 안전지식 챔피언"
  5. 손소리복지관.우송&굿모닝보청기, 청각장애인 청력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헤드라인 뉴스


국민의힘 대전-충남 통합 엇박자…동력저하 우려

국민의힘 대전-충남 통합 엇박자…동력저하 우려

대전 충남 통합이 내년 지방선거 승패를 결정짓는 여야의 최대 승부처 중 하나로 떠오른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 엇박자 행보가 우려되고 있다. 애초 통합론을 처음 들고나온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 등은 이슈 선점 효과를 이어가기 위해 초당적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반면, 보수 야당 지도부는 찬성도 반대도 아닌 밋밋한 스탠스로 일관하면서 정부 여당 때리기에만 방점을 찍는 모양새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대전 충남 통합과 관련 "통일교 게이트를 덮으려는 이슈 전환용은 아닌지, 대통령이 관권선거에 시동을 거는 것은 아..

대전의 스타 류현진.오상욱, 꿈씨 패밀리를 만나다
대전의 스타 류현진.오상욱, 꿈씨 패밀리를 만나다

대전의 대표 스포츠 스타인 한화이글스 류현진 선수·펜싱 국가대표 오상욱 선수와 꿈씨패밀리의 콜라보 굿즈가 23일 출시된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7월 류현진 선수와 오상욱 선수의 소속사, 대전관광공사, 대전디자인진흥원과 함께 '류현진·오상욱×꿈씨패밀리 굿즈 공동브랜딩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전디자인진흥원이 선수별 품목 디자인을 완성했고, 대전관광공사가 제작과 유통, 판매를 맡았다. "우주올림픽 준비 대작전! 꿈씨패밀리 지구 특훈 모험!"이라는 스토리텔링으로, 각 캐릭터는 선수 특유의 귀여움과 훈훈..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확정, 2026년 이렇게 조성한다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확정, 2026년 이렇게 조성한다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의 '모두가 만드는 미래'가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국제공모 최종 당선작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강주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22일 오전 10시 30분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진행 상황과 결과를 공표했다. 이번 공모는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이상욱. 이하 LH)와 공동으로 추진했다. 당선작은 행복도시의 자연 경관을 우리 고유의 풍경인 '산수(山水)'로 해석했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적 풍경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요 특징은 △국가상징구역을 관통하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 신나는 스케이트 신나는 스케이트

  •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