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MZ세대 빅데이터 분석 맞춤형 시정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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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시, MZ세대 빅데이터 분석 맞춤형 시정 홍보

  • 승인 2025-05-13 16:54
  • 이인국 기자이인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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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희 이천시장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MZ세대(20세~39세 사이의 밀레니얼세대와 제트(Z)세대를 통칭)를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정 홍보 활성화 전략을 추진 중 이다.

이번 분석을 통해 민선 8기 주요 정책을 MZ세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모색했고, 이를 관련 부서와 공유하여 다양한 홍보 방안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시는 2024년 행정안전부 인구통계 및 KB국민카드의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MZ세대의 거주 특성, 소비 성향, 활동 시간대 등 생활 밀착형 요소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분석 내용에 따르면 시 시내권 중심의 외식·여가 소비 성향, 주말·저녁 시간대의 활동성 강화 등 뚜렷한 패턴을 보여 시정 홍보전략 마련의 핵심 요소로 작용했다.



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MZ세대가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시정 정보에 접근하고, 정책에 대한 체감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며, MZ세대가 선호하는 플랫폼과 콘텐츠 형태를 반영한 참여형·디지털 기반 소통 방식으로 전환하고 특정 시기와 시간대에 소비가 집중되는 점을 고려하여 정책 홍보의 효과적인 타이밍 설정도 함께 고려할 예정이다.

김경희 시장은 "MZ세대는 자기 주도적이며 변화에 민감한 특성이 있는 세대로 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홍보전략이 중요하며, 앞으로도 빅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접근으로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시정 홍보를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천=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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