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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들은 바이어 구매 결정 요인 분석, 현지 시장을 겨냥한 오프라인·온라인 마케팅 전략, 상담일지 작성법 및 바이어 분류 방법 등 실제 전시회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김용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은 "이번 교육은 수출기업 실무자들이 전시회 현장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바이어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라며 "참여 기업들이 향후 해외 전시에서 단순 참가를 넘어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만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무역협회는 코엑스와 공동으로 6월 '베트남 프리미엄 국제소비재전', 9월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을 개최하며,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는 해당 전시회 참가를 통해 대전, 세종 수출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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