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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생활불편처리반 민원해결 모습 |
생활불편처리반은 지난 1년간 1572가구를 대상으로 총 3738건의 생활민원을 처리했다. 이는 단양군 전체 세대의 약 10.3%에 해당한다.
이 사업은 형광등 교체, 콘센트 점검, 수전 및 방충망 교체 등 주거 내 간단한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무상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다. 민원은 전화로 접수할 수 있으며, 현장 방문 후 수리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처리된 민원 중 전기 분야가 51%(1910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수도 분야가 21%(787건), 기타 생활불편 분야가 28%를 차지했다. 주요 작업에는 전등 및 전선 교체, 수전 정비, 문풍지 부착 등이 포함됐다.
수혜자 중 65세 이상 고령가구 비중은 72%(1132가구)였으며, 차상위계층,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지원도 함께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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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생활불편처리반 민원해결 모습 |
단양군은 가구당 연 4회까지, 회당 5만 원 한도 내에서 인건비와 재료비를 무상 지원하고 있다. 연간 최대 지원 금액은 가구당 20만 원이다. 신청은 단양군청 민원과(043-422-7272)로 전화하면 된다.
올해부터는 폭염 및 장마 등 기상 상황을 고려한 여름철 맞춤형 서비스도 진행 중이며, 방충망 교체 등 계절 수요에 따른 대응도 포함돼 있다.
단양군은 향후 고령자 낙상 예방 등 주거 안전 지원 항목을 확대하고, 생활불편처리반 운영에 대한 주민 접근성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도 병행할 방침이다.
단양=이정학 기자 hak4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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