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남 화순군이 지난 23일 여름철 무더위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고, 쾌적한 전통시장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인돌전통시장 내에 설치한 쿨링포그./화순군 제공 |
쿨링포그 시스템은 미세하게 분사된 물이 증발하면서 주변 온도를 3~5도 낮춰주는 야외 냉방장치로 초미세 물 입자가 공기 중에서 빠르게 증발하면서 옷이 젖지 않으면서 냉각 효과를 내고 미세먼지 및 오존 저감, 악취 제거 등의 부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설치된 HVLS 팬은 넓은 면적에 고르게 바람을 보내 실내외 공기 순환을 도와 무더위를 효과적으로 완화한다.
화순고인돌전통시장은 아케이드 내에 70여 개의 점포가 밀집해 있어 여름철 실내 온도가 40도를 넘을 경우도 있어 무더위에 취약했다. 이에 화순군은 아케이드 구간을 중심으로 80m 구간에 총 23대의 쿨링포그 시스템과 HVLS 팬을 병행 설치함으로써, 여름철 장보기를 보다 시원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쿨링포그 시스템은 무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여름철 더위로 인해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시원한 장보기 환경을 제공하고, 농·수산물 등 시장 진열 상품의 신선도 유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박용희 지역경제과장은 "쿨링포그 시스템이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전통시장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화순=김영관 기자 young8377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