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주교육지원청의 고마수업코칭단 수업코칭 심화과정 운영 모습. |
여름방학 중 3일간 진행된 연수에서 참여 교사들은 각자의 수업 촬영본을 바탕으로 수업을 공유하고, 상호 성찰하며 의미 있는 수업 나눔을 실천했다. 특히, 교사 개인의 내면과 행동을 '욕구'의 관점에서 성찰하는 시간을 통해 교사의 심리적 기반과 수업 행동을 연결짓는 접근법이 시도됐다. 또한, 욕구 유형별로 효과적인 수업코칭 전략을 함께 모색하고 실습하며, 수업 디자인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코칭 기법도 공유했다.
구기남 교육장은 "교사가 배우고 성장할 때, 학생의 배움도 깊어진다"라며, "수업을 나누고 성찰하는 교사들의 실천이 학교 현장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결국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교실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공주교육지원청은 이번 심화과정을 이수한 교사들과 함께 2학기 수업코칭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며, 더 나아가 수업나눔 문화를 활성화함으로써 교실혁신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공주=고중선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