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리핀·우즈베키스탄·대한민국 출신 수료생들이 온라인 화면 속에서 평화 실천을 다짐하며 환한 미소를 짓고 있다./IWPG 제공 |
지난 17일부터 열흘간 진행된 이번 교육은 국경과 문화를 초월한 여성들이 평화의 주체로 성장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당신이 바로 평화를 이루는 여성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시민과 이주민 여성 약 3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평화와 전쟁, 국제법과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 등 총 8강에 걸친 이론 교육과 함께, 조별 토론 및 실천 다짐 카드 작성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평화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15명의 수료생에게 수료증이 수여됐다. 수료생 대표로 소감을 발표한 우즈베키스탄 출신 유학생 수진 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 시야가 넓어졌다"며 "일상 속 작은 행동부터 평화를 실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장명옥 IWPG 부산동부지부장은 "이번 수료식이 끝이 아니라 여성들이 함께 평화의 길을 넓혀가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IWPG 부산동부지부는 앞으로 수료생들과 함께 평화 캠페인, 시민 강연 등 다양한 평화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IWPG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및 글로벌소통국에 등록된 국제 여성 NGO로, 전 세계 122개국에 115개 지부, 800여 개 협력단체와 함께 활동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세계 평화 실현'을 비전으로 여성평화교육, 평화 문화 전파, DPCW 법제화 촉구 등을 통해 평화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