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이번 견학은 아동·청소년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목소리를 직접 전하고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위원들은 직접 작성한 의견 제안서를 의장과 의원들에게 낭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관저 어린이·청소년 위원들은 4월부터 7월까지 관저동 마을탐방과 의제 발굴 활동을 통해 지역의 강점과 개선점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이날 구체적인 제안을 발표했다.
조규식 서구의회 의장은 "이번 견학을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참여와 책임 의식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저 어린이·청소년 위원회는 2022년부터 운영돼 올해로 4년째를 맞고 있다. 아동·청소년의 권리와 역량을 증진하고,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마을환경 조성 활동을 하고 있다.
관저 어린이, 청소년 위원회는 오는 9월 키즈팡 축제에서 아동권리증진캠페인도 앞두고 있다.
한편 대전 서구' 관저 어린이·청소년 위원회'의견 제안서는 다음과 같다.
(학교/교육) 다양한 경험을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싶어요.
1-1. 현장체험학습 기회를 늘려주세요.
1-2. 급식을 더 맛있고 다양하게 개선하고, 학교에 매점을 만들어주세요.
1-3. 운동장을 인조잔디로 바꾸고, 오래된 시설을 수리해 주세요.
1-4. 토론이나 체험식 활동 같은 다양한 교육방식을 늘려주세요.
2. (놀이/여가/휴식) 즐겁고 다양한 여가활동을 하고 싶어요!
2-1.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대규모 놀이체험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2-2. 어린이·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체육시설을 더 많이 만들어주세요.
2-3 어린이·청소년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열어주세요.
3. (권리/복지) 아동·청소년의 권리를 존중하고, 참여 기회를 늘려주세요.
3-1. 어린이·청소년이 의견을 말하고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어주세요.
3-2. 여학생을 위해 학교와 마을 화장실에 생리대를 비치해 주세요.
4. (마을/교통/안전) 어린이·청소년이 다니기 안전하고 깨끗한 마을을 만들어주세요.
4-1.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CCTV를 더 많이 설치해주세요.
4-2.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 신호등을 설치해 주세요.
4-3. 울퉁불퉁한 자전거도로를 고치고 자전거 주차 공간을 늘려주세요.
4-4. 전동킥보드 주차 공간을 늘리고 지정된 구역에만 주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5. 마을 곳곳의 부서지거나 위험한 시설을 빠르게 고쳐주세요. 등이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