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책은 서양의 에니어그램 성격 이론과 동양의 주역으로 풀어낸 AI 첨단 기술 해석서로, 온 국민이 불통으로 힘들어할 때 위로가 되며 소통의 로드맵을 제시해 주는 지침서로 평가 받는다.
특히 화제의 신간 <에니어그램 2.0: 소통을 디자인하다>(류지연·김영한 공저, 위로북스)는 인간관계의 비밀을 푸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베스트셀러에 등극하면서 독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책에서는 소통을 디자인 하는 방법을 직접 찾을 수 있다. 직관의 심리학이 자연의 순리를 안고 과학적인 테이터로 드러났다.
남녀노소, 지위고하, 누구나 할 수 있는 당장 소통 대화법, 소통 디자인으로 누구나 소통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인간의 본질 속에 숨겨진 방대한 역사를 직관적으로 찾아내고 변화의 흐름을 예견하고 첨단화된 기술로 표현하는 소통 디자이너들로 변모된다. 일반인들은 심오하고 깊은 주역을 몰라도 64쾌만 읽어주면 소통에는 이상이 없다.
연애고수들부터 연애 초짜들까지 이 책 안에서 찾는 심플한 방법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서로를 아는 비법을 터득하게 된다. 20년 고부갈등, 속시원하게 풀어준 동치미 국물 한사발 같은 책, 직장생활 3년 차 김 대리의 상하관계 해석 방법 검사지가 내장돼 있다.
어떤 사람은 직설적으로 말해주기를 원하고, 또 어떤 사람은 따뜻하게 배려하는 표현 속에서 마음이 열린다. 상대의 성격을 알면, 그 사람에게 가장 잘 맞는 메시지를 디자인할 수 있다. 여기서 ‘에니어그램(Enneagram)’이라는 도구가 등장한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성격 유형으로 나누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뿐 아니라 그 속에 숨어 있는 동기까지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덕분에 나를 알 뿐 아니라, 타인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서로가 고객인 사회'에서 우리가 어떻게 더 잘 소통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  | 
한편 류지연 교수는 베스트셀러 <성격이 자본이다> 작가로, 건대 교수로, 성격분석가로, 조직성향컨설팅으로, 퍼스널컨텐츠 개발자로 활동하는 유튜버이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한성일 기자



![[꿀잼대전 힐링캠프 2차] 캠핑의 열정과 핼러윈의 즐거움이 만나다](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1m/03d/118_202511030100009220000300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