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부산대 채한 교수 신간 표지./부산대 제공 |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채한 교수는 '동의수세보원'의 한국어·영어 대역본인 'The Art of Longevity and Well-being'을 e-book에 이어 종이책 형태로 신규 출간했다고 밝혔다.
동의수세보원은 의학자 이제마가 사람의 체질에 따라 진단과 치료를 다르게 하는 한국 고유의 체질 의학인 '사상의학'에 관한 이론과 치료법을 수록해 1894년에 저술한 의서다.
이번 신간에서 채한 교수는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도 사상의학의 기본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동의수세보원 이론편의 원문과 함께 현대적인 한글과 영문 번역을 나란히 수록했다.
이를 통해 해외 임상가와 연구자들에게는 학술적인 토대를 제공하며, 동시에 국내외 대학생들과 일반인들이 한의학과 한류의 철학적 기초를 이해할 수 있는 교양 교재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에는 난해하다고 오해돼 온 동의수세보원의 기초이론인 성명론, 사단론, 확충론, 장부론, 광제설, 사상인변증론 등과 더불어 황제내경 통천편도 함께 수록했다.
또한, 원문의 오탈자를 면밀히 검토해 전문적인 서지학적 정보를 보강했고, 색인을 통해 사상의학의 핵심 단어를 영어로 표기해 번역 가이드북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저자가 지난 30여 년간 발표해 온 연구 성과와 학술 자료를 표와 그림으로 수록했다. 이제마의 생물심리학 이론을 현대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 책에는 미국의 세계적인 정신의학자 로버트 클로닌저 박사의 서문이 8쪽에 걸쳐 실려 있어 주목받는다. 클로닌저 박사는 이번 서문에서 사상의학의 통합적 인간관과 서양 생리심리학의 만남이 갖는 심신 건강과 웰빙의 의미를 깊이 있게 조명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성욱 기자


![[대전 유학생한마음 대회] "코리안 드림을 향해…웅크린 몸과 마음이 활짝"](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1m/10d/118_20251110010008006000339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