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충남도립대다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승급) 교육'을 했다.(충남도립대 제공) |
16일 도립대 라이즈 사업단에 따르면 지역완결형 인재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승급)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9월부터 2개월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했다. 온라인 이론 교육 21시간과 집체교육·현장 실습 14시간으로 구성해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교육 과정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교육은 소방시설 구조와 원리, 소방·건축 관계 법규, 설계도서·시방서 이해, 시공계획서 작성, 안전보건 기술지침, 소방청 질의회신 사례 등 소방기술자에게 필수적인 기초 이론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실제 소방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했다.
한국소방시설협회 세종교육장에서 진행한 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자동화재탐지설비·수계소화설비 시공 실무를 체험하고, CAD 활용 실습으로 설계와 시공을 연계하는 과정을 이수하며 실무 역량을 강화했다.
충남도립대 라이즈 사업단은 이번 교육을 통해 K-16 지역완결형 인재양성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대학생 중심 실무특화 교육 모델을 구현했으며, 지역사회의 안전을 뒷받침할 소방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유대준 라이즈사업단장은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소방안전 분야 초급 기술자로서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며 "지역 안전을 책임질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실무 중심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청양=최병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최병환 기자

![[기획시리즈] 2. 세종시 신도시의 마지막 퍼즐 `5·6생활권` 2026년은?](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6d/55255.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