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만난 사람] 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

  • 사람들
  • 인터뷰

[현장에서 만난 사람] 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

“대전 브랜드로 아티언스 공론화해야” 아이덴티티 개발 전략 발표 … 과학·문화통한 차별성 제시

  • 승인 2016-02-10 16:53
  • 신문게재 2016-02-11 20면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아티언스라는 지역 아이덴티티 브랜드는 대전의 공동브랜드로서의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지난 1월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해 알리고 대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로 대전시가 도시마케팅위원회를 본격 출범시킨 가운데, 본지 칼럼니스트인 박상언<사진>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이 권위있는 학술지 '한국학연구' 최근호에서 '아티언스 대전'을 심층 분석한 논문 '지역 아이덴티티 브랜드 개발 전략'을 통해 이런 주장을 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상언 원장은 10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현 브랜드슬로건인 'It's Daejeon'은 대전의 정체성과 미래상을 담지 못한 채 'I ♥ NY', 'Be Berlin', 'Yes Tokyo' 등을 흉내낸 구호일 뿐이기 때문에 바꾸는게 어떻겠느냐”고 조심스레 제안했다.

박 원장은 “도시마케팅위원회가 출범했으니 대전의 브랜드슬로건에 대한 검토가 시기적으로도 적기”라며 “이미 '살기 좋은 도시' 등 그 이미지가 좋게 형성되어 있음에도 냉정히 말해 대전은 볼거리, 놀거리, 살거리 등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이미지를 더 높이려는 추상적인 슬로건보다는 실질적인 전략을 담는 브랜드슬로건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이 결합한 '아티언스'가 다른 도시와 비교할 때 대전만의 차별성과 미래 전략을 가장 잘 드러내므로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후보로서도 공론화해볼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원장은 “대부분의 지자체가 문화를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으면서도 사실 문화 하나만을 내세울 수 있는 도시는 없다”며 “문화란 무언가와 결합해야만 손에 잡히는 의미를 발산하는데, 이때 과학이 적격”이라고 강조했다.

또 “과학 또한 정서적인 무언가와 결합해야만 따뜻하게 체감하는데, 이때 문화가 적격”이라며“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융·복합 가능성이 항상 열려 있는 대전은 참으로 복 받은 도시이고 도시마케팅위원회의 활약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아티언스 대전은 대중적 인지도와 지역사회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사이언스 페스티벌 등 유관 행사는 물론 더 많은 연구기관과 예술기관, 교육기관과 높은 수준의 결합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대전시 차원의 중장기 통합계획을 수립하고, 가칭 '대전(한국)아티언스랩센터', '대전(한국)아티언스파크' 등 아티언스 도시 대전을 이끄는 컨트롤타워나 전진기지를 옛 충남도청사 등에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KINS 기밀 유출 있었나… 보안문서 수만 건 다운로드 정황에 수사 의뢰
  2. 수도권 뒤덮은 러브버그…충청권도 확산될까?
  3. [춘하추동]새로운 시작을 향해, 반전하는 생활 습관
  4. 3대 특검에 검사 줄줄이 파견 지역 민생사건 '적체'…대전·천안검찰 4명 공백
  5. aT, 여름철 배추 수급 안정 위해 총력 대응
  1. [행복한 대전교육 프로젝트] 세상을 설계하는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2. 김태흠 충남지사 "5개 비전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
  3. 사단법인 사랑의 사다리,기획재정부 공익법인 지정
  4. 2025 농촌 재능나눔 대학생 캠프 스타트...농촌 삶의 질 개선 기여
  5. 농협, 'K-라이스페스타'로 쌀 소비 붐 조성

헤드라인 뉴스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경쟁 입찰 조회수 부풀리기 의혹 제기도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경쟁 입찰 조회수 부풀리기 의혹 제기도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상대책위원회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상가 정상 운영을 위한 대전시민 1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대전시에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경쟁 입찰 당시 상인 대부분이 삶의 터전을 잃을까 기존보다 많게는 300% 인상된 가격으로 낙찰을 받았는데, 높은 조회수를 통해 조바심을 낼 수밖에 없도록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와 대전참여연대는 2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지속 가능한 중앙로 지하상가 운영을 위한 시민참여 공청회 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에서 입찰을 강행한 결과 여..

요즘 뜨는 대전 역주행 핫플레이스…반석역 3번출구, 버드내초인근 상권 등
요즘 뜨는 대전 역주행 핫플레이스…반석역 3번출구, 버드내초인근 상권 등

숨겨진 명곡이 재조명받는다. 1990년대 옷 스타일도 다시금 유행이 돌아오기도 한다. 이를 이른바 '역주행'이라 한다. 단순히 음악과 옷에 국한되지 않는다. 상권은 침체된 분위기를 되살려 재차 살아난다. 신규 분양이 되며 세대 수 상승에 인구가 늘기도 하고, 옛 정취와 향수가 소비자를 끌어모으기도 한다. 원도심과 신도시 경계를 가리지 않는다. 다시금 상권이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는 역주행 상권이 지역에서 다시금 뜨고 있다. 여러 업종이 새롭게 생기고, 뒤섞여 소비자를 불러 모으며 재차 발전한다. 이미 유명한 상권은 자영업자에게 비싼..

"직원 대부분 반대·이직 동요"…해수부 이전 강행 무리수
"직원 대부분 반대·이직 동요"…해수부 이전 강행 무리수

"해수부 전체 직원의 86%, 20대 이하 직원 31명 중 30명이 반대하고, 이전 강행 시 48%가 다른 부처나 공공기관으로 이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민호 세종시장이 7월 2일부터 예고한 '해수부 이전 철회'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날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5동 해수부 정문 앞에서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 옳지 않은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란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거리로 나섰다. 해수부 이전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을 정부부처 공무원을 넘어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발걸음이다. 그가 해수부 이전에 반대하는 입장은 '지역 이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 도심 열기 식히는 살수차 도심 열기 식히는 살수차

  •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 ‘수영하며 야구본다’…한화 인피니티풀 첫 선 ‘수영하며 야구본다’…한화 인피니티풀 첫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