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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선택의 역설'이라는 말이 생겼지요. 미국의 심리학자 베리 슈워츠는 <선택의 심리학>에서 선택의 행복이 불행으로 바뀌는 모순이 왜 생겼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롤프 도벨리 <스마트한 생각들> 202 참조)
그 이유는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는 선택의 여지가 크면 내면적으로 무감각해진다는 것입니다. 슈퍼마켓에서 어떤 물건을 고를 때 같은 품목의 종류가 너무 많으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다가 오히려 구입하지 않는 쪽을 선택한다는 것이지요.
두 번째는 선택의 폭이 커지면, 좋지 않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젊은 남녀가 결혼 상대를 선택할 때, 평소 접촉이 있는 사람들 몇 명 중에서 한 사람을 고르는 것 보다, 온라인 데이트나 결혼상담소 등 잠재적인 파트너가 수백 명이 있는 곳에서 고를 때는 상대의 장점을 종합적으로 살피지 못하고 신체적 매력, 단 한가지로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다지요.
세 번째는 선택의 폭이 커지면 결과적으로 불만족스러운 선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많은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완전한 선택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선택의 대상을 살펴보기 전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완벽한 선택은 없다고 스스로 인정하고, 최고의 선택 보다는 최선의 선택을 한다는 생각을 한다면 선택의 역설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한밭대 명예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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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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