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희현 한남대 석좌교수(국방전략연구소장) |
이제 2024년의 아픔들을 모두 잊어버리고 2025년 새해에는 우리에게 더 즐겁고 행복한 시간과 좋은 성과가 있도록 힘껏 달려가자. 새해에는 나라도 안정되고 발전하며, 국민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많이 피어나기를 기대한다. 우리가 즐겁고 행복한지는 그 사람의 얼굴 표정을 보면 알 수 있다. 내가 만나는 사람의 얼굴이 밝게 웃고 있는지? 얼굴을 찡그리고 있는지에 따라 내 마음도, 기분·감정도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을 만나면 타인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웃어주는 노력을 해야 한다.
나의 마음이 즐거울 때는 웃고, 힘들 때는 얼굴이 찌푸려지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성숙한 사람은 타인을 위해 자신이 힘들지만 웃어줄 수 있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사람을 만날 때 중요한 것은 첫인상이다. 첫인상은 5초만에 결정되지만 잘못된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40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찰나의 순간 머리에 입력된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한 것이다. 얼굴이 잘 생겨서가 아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큰 부분은 표정이다. 이목구비가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미소 짓는 것이 첫인상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웃음은 우리의 마음을 밝게 하고 기분을 전환 시켜 준다. 웃음의 효과를 보면 많이 웃을수록 엔돌핀, 다이돌핀이 생겨서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고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통증을 감소시켜 주며, 우울증 감소와 생명 연장, 다이어트 효과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인생이 힘들지라도 웃음으로 승리해야 한다. 즐거울 때 웃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힘들 때 웃을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 하루에게 감사하면서 웃는 연습을 해도 행복한 마음이 든다. 행복해지려면 많이 웃는 연습을 해야 한다. 혼자서 거울을 보며 웃는 연습을 매일 같이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나의 얼굴은 늘 밝은 미소를 띠어 행복해지기 마련이고 사람들에게 행복을 줄 수 있다. 휴대폰 알람을 설정해 놓고 하루 몇 번씩 웃고 차 안에서도 웃는 연습을 하다 보면 기분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현대인들은 웃음을 잃어 가고 있다. 그래서 생기는 여러기지 개인적 또는 사회·심리적인 문제나 가정·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라도 웃음을 되찾아야 한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현실에서 웃을 수 있는 용기를 가져보자. 과거에 집착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자신을 미워하는 감정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유독 중년이 되면 삶을 후회하기도 하고 다가오는 노후를 걱정하기도 하며,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해 걱정을 한다. 이것이 불행의 시작이 된다. 진정으로 행복을 원한다면 힘들 때 웃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히포크라테스는 웃음이야말로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하는 최고의 수단이라고 했다. 한마디로 마음까지 함께 웃어야 한다는 것이다. 40대 이후 자신의 얼굴은 자신의 책임이다. 젊을 때는 부모님의 유전자로 살아가지만 중년이 되면 그 사람의 인생관이 얼굴에 그대로 나타난다. 살아온 대로 만들어지는게 얼굴 표정이다. 표정과 주름살 하나 하나에는 인생의 흔적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래서 평상시에 표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 날 때 마다 거울을 보며 어떤 표정이 나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고 타인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지? 자신의 표정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자. 새해에는 모두가 웃음으로 행복하길 기대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