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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경찰서 전경 |
충남 서산지역에서 카드 배송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서산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4월 23일과 5월 23일 각각 3500만 원과 2800만 원의 피해가 접수됐다.
범인들은 피해자에게 카드 배송을 안내하며 "본인 명의로 신규 카드가 발급됐다"고 알린 뒤, 피해자가 이를 부인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다"며 금융감독원 고객센터로 연결을 유도하는 수법을 사용했다.
이어 피해자가 전화한 번호에는 또 다른 공범이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해 등장한다. 그는 피해자의 명의가 범죄에 연루됐다고 거짓으로 설명하고,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며 특정 계좌로의 이체를 권유하거나 지시해 실제 피해자들은 이 같은 말에 속아 수천만 원을 송금하는 피해를 입었다.
경찰은 이 같은 보이스피싱이 단순 전화사기 수준을 넘어, 디지털 기술을 동원한 정교한 범죄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혓다.
특히 최근에는 피해자에게 고객센터 전용 앱이라며 악성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유도한 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원격조종해 금융 앱에 접속, 자산을 빼가는 수법도 확인되고 있다.
앱 설치 이후에는 문자, 알림, 전화 수신까지 통제되기 때문에 피해자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피해자는 대부분 60대 이상 고령층으로, 범죄 조직은 디지털 취약계층을 주요 표적으로 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같은 수법의 보이스피싱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며 "피해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차원의 경각심 공유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 "공공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전화로 돈을 이체하라고 하지 않는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전화나 문자, 앱 설치 요구는 절대 응하지 말고, 가족이나 지인들과 이를 공유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112에 신고하거나 경찰서에 방문해 신고할 수 있으며,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혼자 판단하기보다 반드시 경찰이나 금융기관에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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