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일파스텔로 힐링고래그리기(하하센터 해운대구 재송)./부산시 제공 |
이번 프로그램은 시민 주도형 노인 복지 모델로서, 자신의 재능을 이웃과 나누는 '하하센터 재능기부단'과 함께 진행되어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지속 가능한 선진 복지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
하하센터는 신노년 세대의 커뮤니티 형성 및 사회 참여를 지원하며 '15분 도시 부산' 정책의 핵심 가치인 공동체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상반기 '하하센터 재능기부단'은 건강, 문화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과 경험을 쌓은 15명의 지역 전문가 및 기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총 425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강의를 진행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주요 강의 내용은 △안과, 치과 등 각종 질환 예방과 관리 △북유럽식 걷기(노르딕워킹), 기구 활용 시니어 운동법 △음악, 문학 강좌 등 신노년 세대가 관심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하하센터는 현재 해운대구 재송, 사하구 신평, 사상구 괘법 등 3개소에서 운영되며, 시니어 동아리 공간 대여, 동아리 구성 및 육성, 재능기부단 운영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하센터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하반기에도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운영 일정은 '15분 도시 부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만 50세 이상이면 누구나 수강료 없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부산시는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전문기관의 하하센터 재능기부단 참여도 환영하고 있다.
재능기부단은 하하센터 이용자 대상 재능기부 강의 제공, 하하센터 홍보, 관련 행사 참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참여 문의는 부산시 15분도시기획과로 하면 된다.
임경모 시 도시혁신균형실장은 "하하센터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시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지속 가능한 여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주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