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목적지형 관광도시’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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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목적지형 관광도시’로 자리매김

숙박·체류일수·지출 모두 증가
체험형 콘텐츠 전략사업 성과

  • 승인 2025-07-18 11:17
  • 주관철 기자주관철 기자
보도자료 이미지(인천9경)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6월 말 발표한 '2024년 국민여행조사'에서 주요 관광지표 전반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인천은 여행횟수, 여행일수, 여행지출액 등 모든 항목에서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여행지출액은 12.59% 급증해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낸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국민여행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전체의 국내여행 횟수는 2억 9182만 회로 전년 대비 1.74% 감소했고, 여행일수는 4억 4850만 일로 3.63% 줄었다. 여행지출액도 36조 8000억 원으로 2.69% 하락하며 전반적인 위축세를 보였다.

반면, 인천은 여행횟수 1138만 회로 전년대비(1132만 회) 0.53% 증가했고, 여행일수는 1514만 일로 전년대비(1437만 일) 5.36% 늘었다. 또한 여행지출액은 9480억 원으로 전년대비(8420억원) 12.59%나 급증하면서 인천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관광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특히, 인천은 숙박여행 지표의 상승폭이 두드러진다. 인천의 숙박여행 횟수는 286만 회로 전년대비(252만 회) 13.49% 증가했고, 숙박여행 지출액은 4130억원으로 전년대비(3190억 원) 29.47%나 급증했다. 1회 평균 인천 여행지출액은 7만5천원에서 8만4천원으로 12% 늘었고, 평균 체류기간도 1.27일에서 1.33일로 연장되며, 인천이 단순 경유지를 넘어 '목적지형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또한, 인천관광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총 78.0점으로 숙박관광 만족도가 77.8점에서 79.7점(2.44%↑)으로 상승하고, 재방문 의향이 73.4점에서 74.9점(2.04%↑)으로 상승, 타인추천 의향도 71.6점에서 74.1점(3.49%↑)으로 상승됐다. 항목별 만족도는 모든 분야에서 개선됐으며, 특히 ▲쇼핑(관광기념품/특산품) 7.14% ▲체험프로그램 6.96% ▲관광지 편의시설 6.52% ▲관광지 물가 6.6% 등의 만족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러한 성과는 인천이 관광객 체류 증대를 위해 추진한 다양한 사업들이 가시적인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작년에는 인천에서의 이색적인 체험 콘텐츠 확산을 위해 '인천9경'을 새롭게 선정 홍보해 약 3만4천 명이 참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대국민 캠페인을 론칭하여 인천9경 체험단 모집, 온라인 체험 기획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체류관광 확대를 위해 '로컬에서 살아보기'와'일과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워케이션 특화상품'을 발굴하고,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1883 상상플랫폼 야시장' 및 '야간마켓'등으로 야간시간 체류 확대 및 시즌별 온라인(OTA) 숙박 기획전으로 숙박 수요를 늘렸다. 아울러, 인천의 특화 자원인 섬과 연계한 'i-바다패스'도입으로 섬에 대한 접근성과 관심도를 높여 관광객 유입과 체류 증가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평화·종교·생태 등 인천 고유자원을 주제로 한 관광 콘텐츠를 꾸준히 발굴·운영하며 관광의 질적 전환과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인천관광공사 백현 사장은 "전국적인 국내여행 위축 상황에서도 인천이 예외적 성장세를 보인 것은 체류형·체험형 관광 콘텐츠를 지속 확대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과 인천 고유자원을 활용한 통합마케팅을 통해 지속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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