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산향교는 27일 오전 9시부터 서산시 읍내동 소재 학돌초등학교(교장 서선필)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통예절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서산향교 제공) |
서산향교의 이번 학돌초 전통예절 교육 수업에는 이준호 전교, 오경수 총무장의, 김형순, 한석천 전 서산교육장과 7명의 향교 장의들이 전통 장의 복장을 갖추고 수업에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1교시부터 3교시까지 진행되었으며, 학돌초 전교생을 대상으로 향교 장의 예절 교사들이 직접 유생복과 유건, 요대, 대님 등 전통복장을 착용하고 예절 수업에 참여했다.
이날 교육은 인의예지를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전통 예절의 중요성을 배우고, 학교 폭력 없는 바른 학교생활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목적을 두었다.
이날 특별 전통 예절 교육을 담당한 김형순, 한석천 전 서산교육장들과 향교 장의들은 학생들에게 인사예법, 식사예절, 학교교실 내 행동예절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절 교육을 지도했다.
이준호 서산향교 전교는 "학돌초의 어린 학생들이 예절 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지역사회를 빛낼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기회가 되는 대로 전통예절 교육을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해 많은 학생들이 바른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로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교육 취지를 밝혔다.
학돌초등학교 서선필 교장은 "이번 교육이 학생들에게 전통문화 이해와 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예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전통예절 교육은 지역 전통문화와 인성교육을 결합한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되며, 서산향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