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음성교육지원청 '교육격차 해소 선진 교육과정 연수' 단체사진.(음성교육지원청 제공) |
이번 연수는 음성 교육발전특구 우수교원 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10월 15일 온라인 사전연수와 20일 제주 지역 현장 체험연수의 2단계로 진행됐다.
총 11시간 과정으로 운영된 이번 연수에는 음성교육지원청 소속 전문직과 교원 27명이 참여했다.
사전연수에서는 제주북초와 표선중 IB 담당 교사가 강사로 참여해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 특색 교육과정, 독서교육 활성화,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 운영 사례 등을 공유했다.
참여자들은 독서를 통한 탐구력 강화, 미래형 수업 전환, 학생 주도성 확대 등 공교육 혁신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현장 체험연수에서는 제주북초등학교의 김영수 도서관과 표선중학교를 방문해 학생 자율 독서문화 조성과 공간 혁신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살펴봤다.
한 교사는 "학교 구성원이 협력해 학력격차를 해소하는 문화가 인상적이었다"며 "독서교육과 수업 혁신의 구체적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안병권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여 교육격차를 줄이는 공교육의 실천 모델을 제시한 자리"라며 "모든 학생이 배움의 기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음성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교원 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교육발전특구로서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