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산시보건소에서 진행된 구강 및 건강 상태 검진 모습(사진=서산시 제공) |
이 사업은 구강건강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저작기능 회복을 위해 의치 보철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것으로, 경제적 사정으로 시술을 받기 어려운 저소득층 65세 이상 노인과 19세 이상 심한 장애가 있는 장애인이 지원 대상이다.
또한, 서산시에 1년 이상 주소를 두고 실제로 거주한 노인 및 장애인으로, 의료급여 1종 또는 2종에 해당해야 한다. 대상자에게는 완전의치와 부분의치 등 보철 시술 비용이 일부 지원되며, 시술 후 5년간 사후관리도 제공된다.
의치 시술 비용은 대상자의 유형(노인·장애인)과 시술 종류(완전의치·부분의치)에 따라 상이하므로, 신청 전 서산시보건소 구강보건센터(☎041-661-8102)에 문의하면 된다.
사후관리는 의치 시술을 시행한 치과의원에서 1년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2년째부터 5년째까지는 의치 수리 비용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서산시보건소 구강보건센터 방문 후 신청서 작성을 통해 가능하며, 보건소에서는 신청자의 구강 및 건강 상태를 검진한 뒤 관내 협약 치과의원으로 의뢰한다. 치과의원은 추가 구강검진 후 최종 대상자를 확정해 시술을 진행한다.
김용란 서산시보건소장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구강건강을 방치했던 취약계층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건강한 미소를 되찾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