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부산대 정보의생명공학대학-업스테이지 및 부산대 장영실 AI융합연구원-업스테이지 업무협약식./부산대 제공 |
부산대학교 정보의생명공학대학과 장영실 AI융합연구원은 AI 기술과 문서 AI 플랫폼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AI 분야 인재 양성 및 AI 융합기술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0일 교내 대학본부에서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부산대의 첨단 교육·연구 역량과 업스테이지의 데이터 처리 기술 및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역량을 연계하여 추진됐다. 목표는 미래 AI 산업을 이끌 실무형 인재 양성과 공동 연구 생태계 조성이다.
부산대와 업스테이지는 이번 협업의 첫 단계로, 지난 12일부터 20일까지 'AI Agent 해커톤'을 교내 기계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오픈소스 워크플로 자동화 도구와 업스테이지의 고성능 AI API를 활용하여 워크플로우 기획부터 프로토타입 개발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AI 서비스 개발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실제 프로젝트 기반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경험을 나눴다.
이번 해커톤에는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평가를 통해 선발된 7개의 우수팀은 최종 프로젝트를 시연했다. 참가팀들은 다양한 AI 서비스 개발 사례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향후 AI 분야 진로 탐색과 실무 능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대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국가대표 AI 기업과 차세대 AI 서비스 개발 및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부울경 지역의 산업 혁신 수요에 공동 대응함으로써 지역과 산업 전반의 AI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거점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성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