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5년 서산문화복지센터 청소년 자치기구 해단식 단체 사진 모습(사진=서산시 제공) |
이번 행사는 청소년 자치활동의 주요 성과를 되돌아보고 시장표창과 자체 시상식을 통해 우수 활동 청소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모든 청소년이 주인공'이라는 기조 아래 어워즈 형식의 프로그램이 도입돼 참여 문화 확산에 의미를 더했다.
행사는 청소년 자치기구의 1년 활동이 담긴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개회식, 센터장 인사말, 청소년 대표 인사말이 차례로 이어졌다. 또한 올해 외부 기관에서 수상 실적을 거둔 청소년들을 소개하는 '외부 수상 성과 발표' 시간도 마련돼 큰 박수를 받았다.
해단식에서는 ▲우수 활동 청소년 13명에게 서산시장 표창이 전달됐으며 ▲각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직접 선정한 'Youth Awards' 수상자 15명에게 트로피가 수여됐다. 시상 결과는 한 해 동안의 노력을 인정받는 실질적인 격려가 되었다는 평가다.
또한 모든 참여 청소년이 금빛 기념 메달을 착용하는 퍼포먼스와 응원봉 점등식이 펼쳐지며 행사 분위기는 절정에 달했다. 현장은 밝은 에너지와 성취감으로 가득한 축제의 장이 됐다.
이창석 센터장은 "올해 청소년들이 보여준 기획력과 참여 의지는 서산의 청소년 문화를 한 단계 성장하게 만들었다"며 "내년에는 청소년 자치기구 활동이 더 폭넓은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산문화복지센터는 2026년에도 청소년 자치기구 운영을 확대하고 지역 청소년의 사회참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임붕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