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 전경 |
특히 생활관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면서 수용 가능 인원이 증가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련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올해 체험수련 프로그램에는 맞춤형 체험수련 69교 3252명과 특별캠프 44교 700명 등 약 4000명의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으로, 전년 대비 체험 참여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맞춤형 체험수련에는 특수학교 학생을 위한 별도 운영 과정이 새롭게 마련돼 학생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 심신수련캠프는 대안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기수를 운영해 정서 안정과 심신 회복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들살이캠프는 기존 학생 중심 운영에서 나아가 교직원과 학교 밖 청소년까지 참여 대상을 확대해 공동체 생활과 협력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도전활동 중심의 인공암벽등반캠프는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해 지역사회 연계형 체험활동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문화캠프는 지역 내 소규모 중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해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사랑가족캠프는 높은 참여 수요를 반영해 기존 2기에서 3기로 확대 운영한다.
이 밖의 주요 프로그램은 지난해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추진하며, 학생들의 사회성·공동체 의식·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는 체험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류동훈 원장은 "2026년에도 다양한 학생과 학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체험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주=고중선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고중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