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충북대 산학협력단이 내놓은 조사 결과, 우리 국민이 등산활동으로 얻는 의료비 대체효과는 한 해 약 2조8233억원으로 나타났다. 이것만 봐도 보건·치유와 생물다양성 보전 등의 기능을 포함하면 그 가치는 더 늘어날 것이다. 마침 '치유의 숲' 개념이 정립되고 근거 법률이 마련됐다. 관련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인 만큼 지자체도 산림복지 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대응에도 산림은 거의 절대적으로 중시되는 추세다.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저장하는 산림의 순환기능 때문이다. 요즘 같은 봄철 황사 피해의 주원인인 미세먼지 배출량의 26.2%를 흡수하는 효과도 있다. 경제적 또는 경제외적 가치 증대를 위해 건전한 산림자원 육성이 절실함을 말해주는 사례들이다. 산림청과 지자체의 협조로 공익 기능 위주의 산림정책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다.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테마산길, 산촌생태마을과 같은 산림휴양문화 사업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조림사업을 녹색 일자리 창출에 활용하고 숲 가꾸기 사업의 부산물을 저소득층 땔감 지원으로 쓰는 등 방안도 다양하다. 또한 조림사업과 홍수, 산사태 등 산림 재해 예방을 병행해야 한다. 몇 그루의 나무를 심었느냐보다는 가치 있는 경제자원, 생태적으로 건강한 환경자원을 키운다는 자세가 요구된다.
지역 기업들도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벌이는 산림탄소상쇄 사업에 시범단계인 지금부터 관심을 갖기 바란다. 내 나무 심기, 감사의 나무 심기는 나무심기 문화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대전과 충남·북 62개 단체가 참여하는 숲사랑운동에 주목하고 있다. 산불예방, 산림 훼손 방지, 산행문화 선도 등 산림 가치 증대에 시민들이 활동할 영역이 많다고 보기 때문이다. 공익적 가치를 높일수록 경제적 가치는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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