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명기 교수 |
이번 교양강좌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등 방송에 출연한 바 있는 한명기 교수를 초빙해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주제로 강연이 펼쳐진다.
강연은 조선, 일본, 명나라 사이에서 치열하게 벌어진 외교전, 전란으로 인해 피폐해진 민중들의 생활상, 전란 당시에 활약했던 이순신과 주요 인물들에 대한 묘사와 평가까지 담고 있는 징비록을 통해 과거를 경계해 훗날을 대비하는 방법을 공주시민과 함께 풀어갈 예정이다.
이번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 주변 강대국의 존재에 대한 위험요소를 의식하며, 과거처럼 우리나라가 위기 상황에 처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대처하고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등을 깊게 생각하게 하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교양강좌의 강사로 나서는 한명기 교수는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 외국어대, 한신대, 국민대, 가톨릭대 강사와 규장각 특별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명지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기타 공주시민대학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주시청 교육체육과 평생 교육팀(840-8392, 8393)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