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와 인연 깊은 옛구정리터널… 이제는 주민들 삶터로

6.25와 인연 깊은 옛구정리터널… 이제는 주민들 삶터로

  • 승인 2016-07-01 14:27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1950 미카의 흔적을 찾아서]1. 구정리터널

1년에 단 30일, 호국정신을 되새겨보는 소중한 한 달이 지나갔다. 증기기관차3-129와 딘 소장, 그리고 김재현 기관사를 통해 우리는 6.25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느껴봤기에 지난 한달이 우리에게 소중함을 깨달았다. 6월과 증기기관차 미카를 보내며 66년 전 미카가 달렸을 대전의 터널을 찾아가 보기로 했다.

▲옛 구정리터널로 가는 길. 옛 철길은 모두 텃밭으로 바뀌었다. 동그라미 부분이 터널 입구다.
▲옛 구정리터널로 가는 길. 옛 철길은 모두 텃밭으로 바뀌었다. 동그라미 부분이 터널 입구다.

66년을 거슬러 올라가니 상처와 시간이 고스란히

김재현 기관사 순직비를 촬영했던 6월의 어느 날, 판암차량기지에서 나와 차로 2분 정도 달렸을까. 옛구정리터널 인근에 도착했다. ‘옛구정리터널’이라 부르는 이유는 현재는 신 터널을 통해 열차들이 운행되고 있고 옛 터널은 사용되지 않은지 오래기 때문이다.

▲10m는 채 되지 않을 터널 내부. 까만 어둠을 품고 있다.
▲10m는 채 되지 않을 터널 내부. 까만 어둠을 품고 있다.

옛구정리터널을 찾아가는 길은 결코 만만치 않았다. 도로 갓길에 차를 세우고 터널로 가는 길을 찾아봤다. 멀리 신 터널이 보이고 왼편으로는 온통 초록의 밭이었다. 얼핏 검은 구멍이 보이는 듯 했지만 도대체 어디에 길이 있는 건지 미로 찾기와 별반 다름없었다. 결국 땡볕 아래서 잡초를 뽑는 어르신의 도움을 구해야했다. 사실 두어번 길을 잘못 들어 막다른 길에서 다다랐고, 우거진 수풀 앞에서 발걸음을 되돌려야 했다. 과거로 거슬러 가는 일이 이렇게 어려운 일일까. 예고 없는 방문에 오래된 터널은 쉽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어르신의 안내에 따라 아랫길로 내려가 작은 개울을 건너니 터널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이 나타났다. 길을 찾았다는 안도감, 1950년으로 시간여행을 가는 듯한 설렘이 공존했다. 좌우로 펼쳐진 밭. 무얼 심었는지 아직은 모르겠는 작물들이 6월의 태양 아래서 자라고 있었다. 무심코 걷다보니 우리가 걷는 이 길이 오래전 철길임을 깨달았다. 잡초가 무성하게 길을 덮었지만 곧게 난 길은 저 멀리 터널과 이어졌다. “와, 여기에 터널이… 66년 전으로 걸어왔네.”

▲터널 안에서 바라본 세상.
▲터널 안에서 바라본 세상.

상행선 역사적 가치 충분, 하행선은 주민의 품으로

곧은길을 따라 멈춰 선 길. 아치형 모양의 터널이 공허하게 뚫려 있고 나를 집어 삼킬 듯이 옛구정리터널은 까만 어둠으로 가득했다. 다가갈수록 차가운 공기들이 밀려온다. 터널 안으로 들어서는 순간 아주 먼 시간으로 순간이동 시켜줄 것만 같은 뭔가 차원이 다른 세상. 천천히 주변을 둘러보며 터널 안으로 들어가 봤다. 순간이동은 없었지만 1950년 6.25의 흔적들이 곳곳에 즐비했다. 도대체 몇 발의 총탄이 날아와 박힌 것일까. 부서진 돌벽의 상처는 셀 수 없이 많았다.

옛구정리터널은 두 곳. 상행선과 하행선으로 나뉘는데, 상행선은 정돈이 제법 잘 되어 있었다. 물론 인근 농부들의 쉼터가 되었지만 전쟁의 참상도, 오래된 기차 터널의 역사도 간직하고 있었다.

▲ 하행선도 예외는 아니었다. 주민의 텃밭이자 곡식 저장고로 변한 구정리터널.
▲ 하행선도 예외는 아니었다. 주민의 텃밭이자 곡식 저장고로 변한 구정리터널.

텃밭을 가로질러 하행선 터널로 향했다. 하행선의 경우 상행선과는 반대로 터널 입구 앞까지 텃밭이 조성되어 있었는데 터널 내부는 주민들의 천연 냉동고로 전락해 있었다. 마늘부터 각종 작물들이 널려있었고 간간히 쉴 수 있도록 나무 의자도 놓여 있었다. 기차가 달렸을 법한 흔적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였다.

아쉽지는 않았다. 역사적 이슈를 찾으러 온 것도 아니었으니… 다만 사라지지 않았음에 안도했다. 터널은 아주 오래 그곳에 있었다. 전쟁의 폭격 속에서도 굳건하게 자리를 지켰다. 비록 신 터널에 자리를 내주고 그 명성은 잃었지만 사람도 세상도 이 길을 통해 많은 것이 변해왔음은 부인 할 수 없다.

▲그래도 여전히 구정리라는 이름은 남아 있었다.
▲그래도 여전히 구정리라는 이름은 남아 있었다.

옛구정리터널은 6.25와도 인연이 있고 대전과 충북, 멀리는 부산까지도 잇는 소중한 길이었다. 역사적 가치가 충분한 만큼 더 이상 훼손 없이 이대로만 보존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 같다. 역사는 잊히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잊을 뿐. /이해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구도동 식품공장서 화재…통영대전고속도로 검은연기
  2. 유성복합터미널 공동운영사 막판 협상 단계…서남부터미널·금호고속 컨소시엄
  3. 11월 충청권 3000여 세대 아파트 분양 예정
  4. 대전권 대학 대다수 기숙사비 납부 '현금 일시불'만 가능…학부모 부담 커
  5. 김장 필수품, 배추와 무 가격 안정화... 대전 김장 담그기 비용 내려가나
  1. 대전교육청 교육부 시·도교육청 평가 '최우수'
  2.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국 신청률 97.5%… 충청권 4개 시도 평균 웃돌아
  3. ‘여섯 개의 점으로 세상을 비추다’…내일은 점자의 날
  4. 대전대 박물관, 개교 45주년·박물관 개관 41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5. 최고 1436% 이자 받아챙긴 40대 대부업자 실형

헤드라인 뉴스


CTX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충청 광역경제권 본격화

CTX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충청 광역경제권 본격화

대전과 세종, 충북을 통합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됐다. 4일 국토교통부와 대전시에 따르면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급행철도인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민자적격성 조사는 정부가 해당 사업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절차다. 이번 통과는 CTX가 경제성과 정책성을 모두 충족했다는 의미로 정부가 민간 자본을 유치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11월 13일 수능 당일 8시 10분까지 입실해야… 모바일 신분증 `불가`
11월 13일 수능 당일 8시 10분까지 입실해야… 모바일 신분증 '불가'

13일 열리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당일 수험생은 8시 10분까지 시험실에 입실해야 하며 반드시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단 모바일 신분증은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가 요구된다. 교육부는 4일 이 같은 내용의 수험생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교육부는 수험생들을 향해 수능 하루 전인 12일 예비소집에 반드시 참여해 수험표를 수령하고 시험 유의사항을 안내받을 것을 당부했다. 수험표에 기재된 본인의 선택과목을 확인해야 하며 시험 당일 시험장을 잘못 찾아가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위치를 파악해 두는 것도 필요하다. 시험 당..

與野 대표 대전서 맞불…지방선거 앞 충청표심 잡기 사활
與野 대표 대전서 맞불…지방선거 앞 충청표심 잡기 사활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약 7개월 앞두고 여야 지도부가 잇따라 대전을 찾아 충청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4일 한남대에서 특강을 했고,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5일 대전시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주재하는 등 충청권에서 여야 대표가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거대 양당 대표의 이같은 행보는 내년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금강벨트에서 기선을 잡기 위한 전략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5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국비 확보 현황과 주요 현안을 점검한다. 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돌아온 산불조심기간 돌아온 산불조심기간

  • 전국 최고의 이용기술인은? 전국 최고의 이용기술인은?

  • 빨갛게 물들어가는 가을 빨갛게 물들어가는 가을

  • ‘꼭 일하고 싶습니다’ ‘꼭 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