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지원 필요성 재점화

  • 정치/행정
  • 대전

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지원 필요성 재점화

  • 승인 2016-12-21 16:49
  • 신문게재 2016-12-21 9면
  • 강우성 기자강우성 기자
전국철도 운영기관協 법안 추진, 위헌 소송도 검토

국회 관련법 개정안 발의, 대전도철도 손실액 증가세




지방자치단체 산하 도시철도공사의 무임수송과 관련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재점화되고 있다.

공사마다 무임수송 비용이 연간 수백억원에 달하면서 운영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따라 국가에서 무임운송비의 절반가량을 지원받는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와 달리 지방자치단체는 법적 근거 미비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21일 대전도시철도공사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달 열린 전국 철도 운영기관협의회에서 지자체 철도공사들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 마련을 위해 법안 발의를 다시 추진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협의회는 코레일에만 무임수송 비용을 지원해주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기에 위헌 소송 제기도 검토키로 했다고 한다.

인천교통공사는 한술 더 떠 내년 협의회 공동 건의를 통해 최소한 코레일 지원에 준하는 손실금 보전 등의 제도개선 촉구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서울도시철도공사처럼 노인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상향하는 동시에 전액 무료가 아닌 반값은 부담케 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청한 곳도 있다.

이처럼, 지자체 도시철도공사들이 국비 지원 등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무임수송에 대한 부담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어서다. 안 그래도 재무구조가 열악한 데 무임승차로 인한 재정부담이 계속 가중되며 각 공사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당장, 내년 지자체의 무임수송 인원은 약 4억 2554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오는 2021년까지의 5년간 무임수송 인원은 22억 8606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임수송으로 인한 비용도 내년 5455억원, 2018년 5747억원, 2019년 6035억원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며 오는 2021년까지 5년간 무임수송 비용은 3조 352억원으로 소요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전 도시철도만 보더라도 지난해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액이 180억 5800만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노인과 장애인, 국가유공자에 대한 법적 무임수송은 108억 3400만원이다. 개통 첫 해인 2006년 21억 5500만원의 손실액에 견줘 보면 700% 이상 증액된 수준으로, 법적 무임수송은 450%가량 늘었다. 연도별로도 지난 2012년 151억 5000만원 2013년 159억 1900만원 2014년 166억 7800만원 등으로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액은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는 손실액 규모가 역대 최대인 201억 5500만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5년 2호선이 개통하면 무임수송 손실액이 추가로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공사는 적자 규모를 줄이고, 고품질 광고 개발 등 수익 창출을 고심하고 있지만, 국비 지원만큼 확실한 방안이 없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이런 점을 감안, 국회에서도 도시철도공사 무임 수송에 국비를 지원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왔다. 새누리당 이헌승 의원(부산 진구을)은 지난달 말 도시철도법과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개정안 등을 잇달아 냈다.

이 개정안들은 코레일과 달리 대전과 부산 등 도시철도운영자가 무임수송을 직접 부담하는 형평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시도별로 고령시대가 도래하면서 비용부담이 늘어나는 만큼, 원인제공자인 국가가 부담케 하는 것이 골자다. 이 법안들은 현재 국토교통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 안건에 상정돼 제안설명이 이뤄진 상태다.

그러나 지난 19대 국회에서도 무임수송 손실금을 국가가 부담하도록 하는 관련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잇단 논란과 회기종료에 따른 자동폐기된 전례가 있어 이번 움직임이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건양어린이집 원아들, 환우를 위한 힐링음악회
  2. 세종시체육회 '1처 2부 5팀' 조직개편...2026년 혁신 예고
  3. 코레일, 북극항로 개척... 물류망 구축 나서
  4. 대전 신탄진농협,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 진행
  5.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1. [교단만필] 잊지 못할 작은 천사들의 하모니
  2. 충남 김, 글로벌 경쟁력 높인다
  3. 세종시 체육인의 밤, 2026년 작지만 강한 도약 나선다
  4.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경력을 포기하지 않아도 괜찮았다”… 우수기업이 보여준 변화
  5. 대전웰니스병원, 환자가 직접 기획·참여한 '송년음악회' 연다

헤드라인 뉴스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완공 시기가 2030년에도 빠듯한 일정에 놓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대통령의 재임 기간인 같은 해 6월까지도 쉽지 않아 사실상 '청와대→세종 집무실' 시대 전환이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이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세종 집무실의 조속한 완공부터 '행정수도 완성' 공약을 했고, 이를 국정의 핵심 과제로도 채택한 바 있다. 이 같은 건립 현주소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2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가진 2026년 행복청의 업무계획 보고회 과정에서 확인됐다. 강주엽 행복청장이 이날 내놓은 업무보고안..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지역구 18명+비례 2명'인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정수는 적정한가. 2026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19+3' 안으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구수 증가와 행정수도 위상을 갖춰가고 있으나 의원정수는 2022년 지방선거 기준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에는 '16+2'로 적용했다. 이는 세종시특별법 제19조에 적용돼 있고, 정수 확대는 법안 개정을 통해 가능하다. 12일 세종시의회를 통해 받은 자료를 보면, 명분은 의원 1인당 인구수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인구수는 2018년 29만 4309명, 2022년..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