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세종에서 살아가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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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세종에서 살아가는 이야기

이준배/전 세종시 경제부시장(세종미래전략연구원장)

  • 승인 2023-09-03 13:15
  • 수정 2023-09-03 13:17
  • 신문게재 2023-09-04 18면
  • 이승규 기자이승규 기자
캡처
2023 세종대전충남 소셜 붐업 페스타가 9월 2일 세종중앙공원 일원에서 열렸다. '소셜을 붐업'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는 다양한 주체가 사회적 가치나 사회적인 참여를 높여 사회적 영향을 발휘한다는 의미다. 소셜을 붐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체로 소셜벤처와 로컬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소셜벤처는 소셜 미션을 바탕으로 사업을 운영하여,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생산하는 조직이다.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내 그 결과로 지역 사회의 특정 이슈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로컬'이라고 불리는 분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도 소셜을 붐업한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에 가치를 창출하고 변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소셜 벤처의 일부분을 닮아있다. 이들은 지역 문화와 특색을 콘텐츠로 만들어 대중에게 알려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소비 패턴을 만들어 나가며, 외부로부터의 투자와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들이 만드는 로컬콘텐츠는 지역의 특색과 문화를 담은 콘텐츠로써 지역 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때문에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종시 역시 로컬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세종에서도 조치원을 중심으로 로컬콘텐츠타운이 조성되고 있고, 지역 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로컬크리에이터라 불리는 '지역 혁신 창업가'를 양성하고 '로컬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정부 지원사업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세종의 창업지원 기관에서 'L.L.L' 슬로건을 제시했다. L.L.L은 세종의 라이프스타일을 '삶(Live), 행복(Like), 지역(Local)'이라는 세 가지 핵심가치로 표현한 것이다. 지역 고유의 문화와 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그 안에서 행복을 추구하는 새로운 생활 방식을 의미한다. 이 슬로건 아래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매거진이 발간되고, 충청권역의 지역 가치 창업가들의 커뮤니티가 마련되고, 연말에는 '세종충청권역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라는 대규모 행사도 열린다. L.L.L. 은 단순히 지역민이 지역을 사랑하는 것을 넘어, 이주민이나 관광객까지 지역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세종시는 아직 많은 잠재력을 가진 원석과 같은 도시이다. 원도심인 조치원을 비롯해 세종시 전반에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매력과 가치가 넘치며,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계획이 필요하다. 지역의 특성과 문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소셜벤처와 로컬크리에이터는 조치원을 포함한 세종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들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단순히 경제적 이익을 넘어, 지역의 문화적·사회적 가치 또한 향상한다. 그러므로 지역 청년 농업창업펀드, 로컬크리에이터펀드, 소상공인 창업펀드 등을 조성하여 안정적인 재정지원방안을 도입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이러한 주체들을 적극 지원하고 활용하여, 신도심과 원도심, 그리고 그 외 다른 지역들이 지속 가능하고 복합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치원을 비롯한 세종의 발전은 단순히 경제적인 성장을 넘어, 지역 고유의 가치와 문화, 그리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협력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하며 이것이 세종의 길이 될 것이다.

이준배/전 세종시 경제부시장(세종미래전략연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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