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전 과학교육 활성화] '미래 노벨과학자 양성'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박차

  • 사회/교육

[2024 대전 과학교육 활성화] '미래 노벨과학자 양성'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박차

2024 대전교육청-중도일보 공동캠페인
과학교육 활성화 3.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 승인 2024-04-25 15:51
  • 신문게재 2024-04-26 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대전교육청은 2017년부터 미래 노벨 과학상에 도전할 수 있는 노벨 세대를 위해 기초과학 역량을 다질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탐구 중심 과학교육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일환인 노벨 과학동아리는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초과학 중심의 탐구·체험활동으로 펼쳐진다. 이와 함께 노벨과학체험전을 열고 참가 희망 동아리를 선정해 노벨과학활동을 나누며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다.

노벨 과학연구학교는 2년 주기로 초·중·고 학교급을 변경 운영해 노벨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다. 이를 통해 노벨과학교육이 거점역할을 한다. 노벨과학상 수상국 교수법 연수를 통해 과학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과 미래형 과학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대전 과학교육 브랜드로 자리 잡은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미래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는 노벨과학동아리=대전교육청은 노벨과학동아리 운영을 통해 미래 노벨 과학 꿈나무들이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으로 창의력과 문제해결을 발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대전 내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된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를 대상으로 신청 학교별 1개 동아리를 우선 선정해 동아리 운영비를 지원한다. 초등학교는 5, 6학년만 신청 가능하며 중·고등학교는 학년 제한 없이 동아리를 구성할 수 있다.

노벨 과학동아리는 관찰력, 분석력, 창의력, 인내력, 도전력 등 기초과학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노벨과학자 알아가기, 노벨과학자처럼 탐구하기, 노벨과학자 표현하기로 구성된 3C(헌신·창의·소통)를 기반해 학교·체험기관 과학실을 활용해 실험·관찰·자료조사·현장체험·봉사·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노벨 과학동아리 참여학생과 지도교사는 국외과학연구단지 체험 프로그램, 노벨과학상 수상국 교수법 연수와 연계해 대상자 선정에 반영한다.



대전교육청은 노벨과학동아리가 교내활동과 함께 대전교육과학연구원 탐구프로그램(오픈랩 등),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와 연계 활동과 과학의 날 연계, 학교별 자체계획에 따른 노벨 과학 주간 운영을 통해 과학 꿈나무들의 탐구문화 분위기를 조성한다. 노벨과학동아리 활동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과학축제, 대전교육청 주관 노벨 과학체험전, 노벨 과학 말하기 경연대회, 대전 영재 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와 대회에 참여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함께하는 과학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하는 즐거움을 알고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과학 인재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사진) (회덕초) 노벨과학체험전참가
노벨과학체험전에 참여한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제공
▲미래 과학 꿈나무들의 과학축제 '노벨과학체험전'=대전교육청은 노벨 과학동아리 운영 성과 공유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노벨과학체험전을 운영한다. 노벨 과학 주제를 중심으로 한 참여형 과학축제 운영으로 과학에 대한 관심과 과학탐구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노벨과학체험전은 참가를 희망하는 노벨 과학동아리 70팀을 선정해 탐구부스를 운영하고 노벨과학 이벤트 운영, 연합 세미나, 과학자 특강 등 과학 꿈나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2023년 5월 25~26일 이틀간 열린 노벨 과학체험전엔 146팀의 동아리가 지원해 70팀을 선정하고 과학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과 오픈랩의 첨단 과학 장비를 활용한 '신기방기 과학 실험실' 운영을 통해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특별한 시간이 됐다.

대전교육청은 2024년에도 동아리 학생들이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주제에 대한 탐구과정과 내용, 결과를 설명하고 체험자가 직접 탐구와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하며 과학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참가하는 노벨 과학동아리 간 상호체험을 통해 내용을 공유해 탐구하고 체험하며 함께 성장하는 시간을 갖는다. 2024년 노벨 과학체험전은 11월 20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미래기술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3. (회덕초) 교실 내 오픈랩(더하기 연구소)
회덕초가 설치한 교실 내 오픈랩 더하기 연구소 모습.  대전교육청 제공
▲노벨과학교육의 거점학교 '노벨과학 연구학교'=대전교육청은 2년 주기로 초·중·고 학교급을 변경 운영해 학교 간 과학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벨 과학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023~2024년엔 회덕초가 선정돼 'THE하기 노벨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회덕초는 2023년 지능형 과학실을 구축해 첨단과학기술 기반으로 학생 탐구 중심 온·오프라인 과학 수업을 가능하게 해 학생들의 과학적 능력 향상과 과학교육 발전에 나섰다.

'THE하기 노벨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노벨 과학교육에 회덕초의 실정을 더해 지능형 과학실 활용 중심으로 헌신, 창의, 소통의 가치를 학년군별 연계성 있게 재구성한 프로젝트형 교육 활동이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인적·물적 인프라를 제공하고 기초탐구 활동 중심으로 교과와 연계한 창의적인 노벨 과학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THE하기 노벨과학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이 가치 있는 주제를 스스로 정하고 탐구 학습하며 연구하는 교육 활동이다. 과제 선정, 해결 계획, 해결 과정 등 학생 중심적으로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이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자발적 지식 탐구 활동 장려를 위해 교육과정 외 과학체험 프로그램인 '회덕노벨탐험대'도 운영하고 있다.

사진2
지난해 과학 꿈나무 지도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노벨과학상 수상국 연수를 진행했다.  대전교육청 제공
▲과학 꿈나무 지도교사 역량 강화 '노벨과학상 수상국 교수법 연수'=대전교육청은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미래지향적 과학교육 방안 모색을 위해 노벨과학상 수상국 교수법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2024년 1월 29일~2월 6일 7박 9일간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영국과 프랑스를 방문해 영국 과학영재고, 프랑스 영재고와 프랑스·영국 연구소, 파리과학산업박물관 등을 방문해 초·중학교 과학수업 참관, 과학연구기관 방문·체험을 했다. 2025년 1~2월 계획된 교수법 연수는 7박 9일 일정 예정이며 대학, 연구소 견학과 수상자 면담 등 연수 결과를 반영한 노벨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업 적용이 이뤄질 예정이다.

노벨과학 교사 협의회
노벨 과학연구회 교사들이 미래형 과학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한 운영 관련 정보 공유 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제공
▲노벨과학 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노벨과학 연구회'=대전교육청은 노벨 과학 교육활동 운영 모델 개발·적용을 통해 기초과학역량 함양과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교사 대상 노벨 과학연구회(이하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초·중·고 교사 16명 이상으로 구성된 총 3팀의 연구회는 대덕특구 인프라를 활용해 학교 현장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과학수업과 과학교육활동에 대한 매뉴얼,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다. 이와 함께 노벨 과학 꿈 키움 프로젝트와 지역 연계 미래형 과학교육 환경 조성 등 다양한 과학교육 관련 연계 활동에 참여한다.

연구회는 기존 개발프로그램의 적용 결과를 분석, 노벨 과학 꿈 키움 프로젝트의 중장기적인 운영 방안과 아이디어를 제안해 미래 과학 꿈나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자료 활용과 운영 관련 정보 공유도 한다. 교사의 노벨 과학연구 활동 지원을 통해 자율적 교육 연구 분위기 확산과 협업 중심의 교육연구 문화 조성이 기대된다.



▲베테랑으로 구성된 '노벨과학교육지원단'=대전교육청은 노벨 과학교육지원단(이하 지원단)을 구성해 노벨 과학 꿈 키움 프로젝트 컨설팅 등 학교 현장 지원을 통해 노벨 과학 교육활동 확산과 학교 과학교육 활성화에 나선다.

지원단은 노벨 과학 꿈 키움 프로젝트에 3년 이상 활동 경험이 있는 초·중등 교사 26명을 구성해 노벨 과학체험전, 노벨과학말하기대회 등 행사 운영을 지원하고, 노벨 과학동아리 지도교사와 노벨 과학연구회, 학교 등 요청 대상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한다.

정흥채 대전교육청 교육국장은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가 미래형 과학교육 환경 속에서 대덕특구와 연계한 학생 과학교육으로 더욱 발돋움해 전국 유일의 창의적 과학 인재 육성 프로젝트로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지역 민관이 어린이날을 앞두고 우리 지역 아동을 위해 특별한 선물을 마련했다.
  2. 대전시, 국내 유망기업 7개 사와 919억 원 규모 업무협약 체결
  3. 세종시 관계기관 '스미싱·피싱·리딩방 피해' 공동 대응
  4. 대전시의회, 복용승마장 현장점검… "시민 이용에 불편 없도록 노력"
  5. 소진공, 중기부 '살맛나는 행복쇼핑 2024 동행축제'서 소상공인 지원사업 참여
  1. 소진공-성심당, 온누리상품권 이벤트 연다
  2. 대전신세계, 12일까지 헬로키티 5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진행
  3. 한국영상대-한국와콤, 디지털 창작 분야 미래 선도
  4. "수상체험 안전사고 제로화" 대전중리초, 해양경찰과 수상안전교육
  5. 천안도시공사-세종충남지역노동조합 노사 간담회 실시

헤드라인 뉴스


대전시, 국내 유망기업 7개 사와 919억 원 규모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 국내 유망기업 7개 사와 919억 원 규모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는 3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국내 유망기업 7개 사와 919억 원 규모 투자, 200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대전상공회의소 정태희 회장을 비롯한 ▲㈜글로벌시스템스 박승국 대표 ▲㈜넥스윌 서원기 대표 ▲대한문화체육교육협회 김상배 회장 ▲㈜디엔에프신소재 김현기 대표 ▲㈜에스제이 김명운 대표 ▲㈜케이이알 김민표 상무 ▲㈜플레토로보틱스 박노섭 대표가 참석했다. 기업들을 산업단지별로 나눠 살펴보면, 유성구 장대산단으로 ▲전자전, AESA 레이다 시험장비 등 통신 전문업체인 ㈜넥스윌..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 부정수급 수두룩…"신원확인·모니터링 강화해야"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 부정수급 수두룩…"신원확인·모니터링 강화해야"

<속보>=대리 지원, 지원시간 뻥튀기 등으로 장애인 활동지원사 급여 부정수급 사례가 만연한 가운데, 활동지원사 신원확인과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도일보 2024년 5월 2일자 6면 보도> 2일 취재결과, 보건복지부 장애활동지원 사업으로 활동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가사, 사회생활 등을 보조하는 인력이다. 하지만, 최근 대전 중구와 유성구, 대덕구에서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 부정수급 민원이 들어와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대부분 장애 가족끼리 담합해 부정한 방식으로 급여를 챙겼다는 고발성 민원이었는데, 장..

2025학년도 충청권 의대 389명 늘어난 810명 모집… 2026학년도엔 970명
2025학년도 충청권 의대 389명 늘어난 810명 모집… 2026학년도엔 970명

2025학년도 대입에서 충청권 의과대학 7곳이 기존 421명보다 389명 늘어난 810명을 모집한다. 올해 고2가 치르는 2026학년도에는 정부 배정안 대로 970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대전지역 의대는 199명서 156명이 늘어난 355명을 2025학년도 신입생으로 선발하고, 충남은 133명서 97명 늘려 230명, 충북은 89명서 136명 증가한 225명의 입학정원이 확정됐다. 2일 교육부는 '2026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과 함께 '2025학년도 의과대학 모집인원 제출 현황'을 공개했다. 2025학년도 전국 의대 증원 총..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덥다,더워’…어린이날 전국에 더위 식혀줄 비 예보 ‘덥다,더워’…어린이날 전국에 더위 식혀줄 비 예보

  • 도심 속 공실 활용한 테마형 대전팜 개장…대전 혁신 농업의 미래 도심 속 공실 활용한 테마형 대전팜 개장…대전 혁신 농업의 미래

  • 새하얀 이팝나무 만개 새하얀 이팝나무 만개

  • 2024 대전·세종·충남 보도영상전 개막…전시는 7일까지 2024 대전·세종·충남 보도영상전 개막…전시는 7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