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최저임금 못 받은 근로자 301만여 명 달해

  • 경제/과학
  • 지역경제

지난해 최저임금 못 받은 근로자 301만여 명 달해

경총, 2023년 최저임금 통계청 자료 분석
25만여 명 증가... 2년만에 300만명대 복귀
최저임금 미만율도 13.7% 전년比 1%p ↑

  • 승인 2024-05-16 16:12
  • 신문게재 2024-05-17 5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최저임금을 받지 못한 근로자가 2년 만에 300만 명대로 올라섰다. 이는 그동안 가파르게 오른 최저임금을 노동시장에서 수용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경총1
한국경영자총협회가 16일 발표한 '2023년 최저임금 미만율 분석 보고서'.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16일 통계청 원자료를 분석한 '2023년 최저임금 미만율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법정 최저임금인 시급 9620원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 수는 301만1000명으로 나타났다. 전년 (275만6000)대비 25만5000명 증가한 수치다. 임금 근로자 중 최저임금을 받지 못한 근로자 비율을 뜻하는 최저임금 미만율은 13.7%로 2022년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최저임금액 미만 근로자 수는 2018~2019년 2년간 29.1%에 달하는 인상률 속에 2019년 338만6000명까지 치솟았다. 이후 2020년과 2021년 각각 319만 명, 321만5000명을 기록하다 2022년 275만6000명으로 300만 명을 밑돌았다.



최저임금 미만율도 2019년 16.5%로 고점을 찍고 나서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증가세로 돌아섰다.

경총2
경총은 최저임금 미만율이 상승한 원인에 대해, 어려운 경제 상황과 급격히 오른 최저임금을 노동시장에서 받아들이기에 한계가 있다고 지목한다. 2001년보다 소비자물가지수와 명목임금은 각각 69.8%, 159.2% 상승한 반면, 최저임금은 무려 415.8% 인상됐기 때문이다.

경총3
한국경영자총협회가 16일 발표한 '2023년 최저임금 미만율 분석 보고서'.
이와 함께 지난해 최저임금 미만율은 업종별과 규모별로도 큰 차이를 보였다.

농림어업(43.1%)과 숙박·음식점업(37.3%) 등 일부 업종의 최저임금 미만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도·하수·폐기업(1.9%)은 가장 적은 수치를 보였다. 또한,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근로자 중 32.7%에 해당하는 125만3000명이 최저임금액 미만 근로자로 나타났다. 소규모 사업장들이 최저임금을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경총 관계자는 "지난해 최저임금 미만율은 13.7%로 매우 높은 수준이지만, 법정 유급 주휴시간까지 반영했을 때 24.3%까지 치솟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업종과 소규모 사업장의 높은 최저임금 미만율은 현재의 최저임금을 감내하기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최저임금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선 앞으로 상당 기간 최저임금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흥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