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밀·콩·가루쌀 '가공식품', 식탁 혁신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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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밀·콩·가루쌀 '가공식품', 식탁 혁신 이끈다

농식품부, 2025년까지 60개 식품기업과 전략작물 제품 개발 지원
빵부터 두유까지, 국산 원료로 다양한 가공식품 출시 예정
대형마트·홈쇼핑과 협업해 소비 활성화 추진
정부, 식량자급률 높이고 건강한 먹거리 제공 목표

  • 승인 2025-03-18 11:04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농림부 전경
농림부 전경. 사진=중도일보 DB.
국산 밀, 콩, 가루쌀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이 소비자들의 식탁을 풍성하게 채울 준비를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5년까지 60개 식품기업과 함께 이들 전략작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고 3월 18일 밝혔다.

쌀 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고 식량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밀, 콩, 가루쌀을 전략작물로 지정하고, 2023년부터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이들 작물을 원료로 한 가공식품 개발을 지원해온 일환이다.

올해는 139개 업체 중 60개를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들은 시제품 생산부터 포장, 소비자 평가, 홍보까지 신제품 개발 전 과정을 지원받는다.



국산 밀을 활용한 제품으로는 빵, 떡볶이, 과자, 국수 등이 있으며, 네니아는 호떡꽈배기를 출시해 학교급식과 공공기관에 납품할 계획이다. 잇더컴퍼니는 비건 우리밀쫀드기를 개발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홍두당은 단팥빵의 밀을 100% 국산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국산 콩으로는 두유 외에도 간장, 콩기름, 단백질 파우더 등이 개발된다. 매일유업은 국산 검은콩을 활용한 고단백 두유를, 건국유업은 서리태 두유를 출시할 예정이다. 가루쌀은 빵, 과자, 면, 프리믹스, 음료 등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며, 해남군은 가루쌀과 지역 특산물을 결합한 고구마빵을 개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60개 업체의 신제품이 연내 출시되면,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형마트와 홈쇼핑 등 주요 유통채널과 협업해 판촉전을 추진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전략작물 가공식품 판매몰'을 개설해 소비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변상문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밀, 콩, 가루쌀 등의 전략작물은 쌀 수급 안정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다"며 "정부는 전략작물이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수급 안정과 수요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전략작물 활용 가공식품 개발은 국내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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