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 대덕구청사. 사진제공은 대덕구 |
시군구 연고산업육성 협업프로젝트는 인구 감소·관심 지역의 지역 연고산업을 발굴·육성해 지방 소멸을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덕구는 대전 내에서도 인구 유출이 지속되고 있는 인구 감소 지역으로, 건강·생활·관광·음식 등 4가지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한 '푸드테크 산업' 육성 전략을 기획했다.
대덕구가 추진하는 푸드테크 산업은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신산업으로, 지역에 집적해 있는 다양한 식품 제조 기업들과 협력해 ▲기능성 식품 개발 ▲자동화 시스템 도입 ▲푸드테크 테스트베드(test bed, 신기술 시험 무대) 구축 등 푸드테크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고 정주 인구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에 예비 선정된 우수과제는 모두 20개로 대전에서는 대덕구 '푸드테크 산업 프로젝트'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대덕구의 지속 가능한 인구 유입과 지역 중소기업 육성 및 신규 고용 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라며 "지역 연고산업 육성을 통해 대덕구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살고 싶은 지역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