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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 수립 대상 위치도.(자료=국토교통부 제공) |
10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해운대구 해운대 그린시티와 북구 화명신도시·금곡 등을 대상으로 지난달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에 따른 특별정비예정구역 1단계 선도지구 선정 공모를 접수한 결과, 해당 지역 총 27개 구역 중 14개 구역 3만 2000세대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해운대1·2 공모대상 13개 구역 중 8개 구역 1만 8000세대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화명·금곡은 14개 구역 중 6개 구역 1만 4000세대가 공모에 참여했다. 이는 선정 물량(화명·금곡 2500세대, 해운대1·2 3200세대) 대비 5.7배에 달한다.
선도지구 선정의 핵심 기준으로 주목받았던 전체 주민 평균 동의율은 약 77%로 집계됐으며, 화명·금곡(74%)보다 해운대1·2(80%)의 평균 주민동의율이 근소하게 더 높았다. 특히 해운대1·2의 일부 구역은 88.7%에 달하는 동의율을 얻어내는 데 성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평가표 내 주민동의율의 만점 기준(주민동의율 95% 이상)에는 못 미치는 수치이지만, 최근 관심이 식어가던 지방의 정비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기존 예상치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부산시는 12월 중 선도지구 최종 선정을 완료하겠단 방침이다.
이처럼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이 부산에서 인기를 끌면서, 후발 주자인 대전도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의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현재 대전시는 둔산1·2지구와 송촌지구(중리·법동 포함)를 노후계획도시 정비의 축으로 놓고 도시 재편을 위한 각종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안에 기본계획 주민공람 등 행정절차에 착수하고, 첫 번째 특별정비계획 수립 대상지 선정을 위한 선도지구 공모도 추진할 계획이다.
관심을 모으는 건 선도지구의 선정 규모다. 부산시가 선도지구 선정물량을 화명·금곡에 2500세대, 해운대1·2에 3200세대를 설정한 것처럼, 사업 대상지 내 각 지구의 선정 계획 물량에 따라 아파트 단지 사이의 경쟁도 불붙을 예정이기 때문이다. 사업성과 관심도에서 편차가 큰 지역 내 부동산 시장의 특성상 둔산1·2지구에서 경쟁이 과열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지역 정비업체 관계자는 "부산의 경우, 주민들의 정비사업 관심도가 사업 대상지 두 곳에서 큰 차이가 없었기에 선정 물량도 비슷하게 설정된 것 같다"며 "그러나 대전 부동산 시장은 분위기가 크게 다르다. 적절한 선정 물량 계획이 세워져야 향후 정비사업도 순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국 부산에서도 주민동의율이 사업 진행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부산과 같이 대전에서도 준비 단계부터 잡음이 적은 곳일수록 주민동의율 확보가 더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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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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