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톡] 김진숙 화가의 '빛, 희망전'을 감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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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톡] 김진숙 화가의 '빛, 희망전'을 감상하고

김용복/평론가

  • 승인 2025-11-12 13:43
  • 김의화 기자김의화 기자
대전 중구 대종로 유원오피스텔 유원갤러리에서 김진숙 화가의 '빛, 희망전'이 2025,11,10~11, 16(일)까지 열린다해서 필자의 지인 신주미 님과 함께 관람을 했다. 35점이나 되는 작품들이 알미늄을 부식시켜서 그 위에 유화물감을 뿌리고 이미지를 그려서 표현한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데, 작품 대부분이 '빛, 희망'이라는 주제 아래 전시되고 있었다.

김진숙 화가는 제목 때문에 머리를 갸우뚱거리는 필자에게 "우리 인간들이 살다보면 칠흑 같은 어둠 속에 헤매일 때가 종종 있는데 그때마다 인간들은 희망을 잃어버리고 방황을 하게 됩니다. 그처럼 어려운 순간에는 그 어떤 희망의 빛도 우리를 밝게 비춰주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작품 하나하나에 희망을 주기 위해 '빛, 희망'이라는 제목을 붙였던 것입니다." 라고 설명을 해주었다.



그랬을 것이다. 마음속에 내재 된 작은 빛 하나가 충분히 큰 희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그림들 마다에 숨어있는 그 작은 빛을 발견한 순간, 마치 어둠 속의 작은 등불을 찾은 듯한 기분이었다.



옆에 인도하는 신주미 님도 이해가 되었는지 그 특유의 잔잔한 미소를 짓고 있었다.

성경에는 문장부호가 없다고 한다.

성경에 문장부호가 없는 이유는 원래 원본에 문장부호나 띄어쓰기가 없었기 때문이며, 성경을 해석할 때는 문장 자체보다는 그 전하는 메시지와 의미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란다.

이처럼 우리가 미술 작품을 감상할 때 작가 중심의 미술 작품을 하나의 독립적인 시각적 대상으로 감상하기 보다는, 작가의 내면적 표현과 정신적 산물로 해석하는 것이 올바른 감상 태도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관점은 작가가 겪은 삶의 경험, 정서적 상태, 역사적·사회적 환경이 작품 속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배경과 의도에 대한 탐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
김진숙 화가의 '빛과 희망'
오늘 전시된 35점의 작품 가운데 눈에 띄는 작품 몇 점을 감상해보면, 첫 번째 눈길을 끈 작품이 '빛과 희망'이라는 주제하에 그린 그림이다.

김진숙 작가의 말은 "요즈음처럼 힘든 세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 그림을 통해 희망을 갖고 살기 바라는 마음"에서 그렸다 한다.

창세기 1장 1절에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라고 하셨다. 여기에 나오는 '빛'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물리학적으로 해석하면 파동적 성질과 입자적 성질을 가진 것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가운데 파동성에 주목하여 볼 때,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빛(가시광선)은 파장의 크기에 따라 규정지은 것이 바로 '보남파초노주빨' 로 보이는 일곱 가지 무지개 색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만드신 빛은 '보남파초노주빨'로 보이는 빛이 아니라 어둠을 밝히는 빛인 것이다.

2
김진숙 화가의 '빛과 희망'
두 번째로 시선을 끄는 작품도 역시 '빛과 희망'이라는 주제의 그림이다.

김진숙 작가는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끔은 아무 생각하지 않고 풍선 하나 들고 마음 비우고 편안한 마음으로 쉬었음 하는 마음으로" 이런 그림을 그렸다 한다.

대체로 '풍선에 띄우는 희망'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희망과 꿈을 적은 글을 풍선에 매달아 날려 보내는 상징적인 모습인데 이러한 모습은 어린이날, 봉사활동 발대식 등 다양한 행사에서 볼수 있으며, 꿈을 향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공동체의 희망을 공유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3
김진숙 화가의 '로지의 미소'
세 번째 작품은 함께 간 신주미 님이 특별히 안내한 작품이다.

제목부터가 '로지의 미소'인 것이다. 천사 같은 소녀들이 별이 빛나는 어두운 밤에 나비춤을 추고 있는 모습을 그렸다.

'로지'는 '오로지'의 준말이다.

'오로지'는 순우리말로 "다른 것은 있을 수 없고 오직"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 오직 한 곬으로, 한쪽으로 트여 나가는 방향이나 길을 뜻하는 '곬'과 연결되어, 다른 데로 새지 않고 한 가지에만 집중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언어인 것이다.

필자도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이름 대신 '오로지'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붙여 '로지야'라고 불러준다. '오로지'라는 말에는 '0순위'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이름으로 불러 줄 때 그렇게 좋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실상으로 로지의 미소는 눈으로 볼 수가 없다. 잔잔하기 때문이다. 오늘 김진숙 작가는 아예 어둔 밤으로 인해 그 '로지의 미소'를 볼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혹시 심술보 작가가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들게 작품을 만들었던 것이다.

김진숙 작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그는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다 한다. 그런데도 다양한 문화와 삶의 현장을 화폭에 담아내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대전 서울 금산 일본 등지에서 총13회 개인전을 하였다 한다. 아트페어도 서울 부산 광주 등 큰 아트페어에 참여하며 대중과 꾸준히 소통해오고 있으며, 현재 한국미술협회, 충청예술초대가, 대전판화협회, 한국가톨릭미술가협회 등 예술단체에서 활동중인 중견 작가로 알려져 있다.

파블로 피카소는 "나는 보는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 것을 그린다" 고 하였다. 김진숙 화가의 내일이 기대되는 이유다.

김용복/평론가

김용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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