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부여군청 전경 |
충남 부여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 지방 규제혁신 추진성과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 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7, 기초 226)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지방 규제혁신을 위한 노력도와 기여도, 운영 실적, 성과 등 4개 항목 11개 지표에 대한 추진 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으며, 그 결과 광역자치단체 3곳과 기초자치단체 21곳(시 7·군 8·구 6)이 우수기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부여군은 △찾아가는 지방 규제 신고센터 운영 △규제 관련 자치법규 정비 및 개선 노력 △규제혁신 우수사례 발굴 등 규제혁신 전반에 걸친 적극적인 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이번 성과는 충청남도 내 최고 성적으로 평가돼 의미를 더했다. 부여군은 이와 함께 충남 규제혁신 시군 추진 실적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규제혁신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행정 중심이 아닌 현장에서 군민이 체감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개선해 온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춘 규제혁신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부여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 결과는 부여군이 규제혁신을 단순한 제도 정비에 그치지 않고, 군민의 일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시키는 실천적 행정 혁신을 추진해 왔음을 보여준다. 현장 중심의 규제 개선 모델은 향후 다른 지자체로 확산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평가되며, 지역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여=김기태 기자 kkt052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기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