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산소방서(서장 최장일)는 고층건물 화재 및 추락 위험 상황에 대비해 공기안전매트 신속 설치·운용 훈련을 실시했다. |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등으로 고층부에서 구조대상자의 탈출이 불가피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으며, 공기안전매트 전개부터 송풍기 연결, 설치 완료까지의 전 과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설치 소요 시간 단축과 설치 후 안전 점검 절차를 집중적으로 숙달하는 훈련으로 이뤄졌다.
훈련 과정에서는 구조대상자가 추락 위험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 위치 선정의 정확성, 설치 과정의 표준화, 대원 간 역할 분담과 협업 체계를 면밀히 점검했다. 실제 현장과 유사한 조건을 조성해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도 함께 강화했다.
공기안전매트는 고층부 구조 상황에서 설치 여부와 속도가 구조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장비로, 초기 대응 단계에서 신속한 설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인명 피해로 직결될 수 있다.
최장일 서산소방서장은 "공기안전매트는 고층 추락사고 시 구조대상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장비"라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설치가 가능하도록 현장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소방서는 앞으로도 재난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실전 중심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각종 재난 현장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임붕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