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한 식탁: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2. "건강한 맛? 맛있는 맛!"

  • 경제/과학
  • 유통/쇼핑

[유난한 식탁: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2. "건강한 맛? 맛있는 맛!"

  • 승인 2021-08-03 08:58
  • 수정 2025-01-21 14:31
  • 이유나 기자이유나 기자
컷-비건







채식 열풍 타고 대전서 속속 문 여는 비건 식당… 환경·동물윤리 공간
동물성 재료 사용 않고, 다른 주방서 요리도… 무포장 식당도 등장

 

 

비건
대전 갈마동 '비건바닐라'는 '비건' 빵집이다.



깔끔한 외관과 모던한 인테리어만 보면 여느 디저트 식당과 다를바 없지만, 이곳의 빵과 쿠기들은 모두 밀가루 대신 유기농 현미를 만든다.

재료 역시 동물성 버터, 달걀, 우유 대신 채소로 만든 대체제로 만들고 하얀 쌀, 정제 설탕, 글루텐, GMO도 사용하지 않는다.



이 베이커리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포장용기도 손님들이 직접 가져와 담아간다.

비건바닐라 사장은 "비건이 아닌 손님도 가게 빵을 맛본 후 '비건빵도 맛있구나'라는 말을 들을 때 행복하다"며 "처음 가게 문을 열 때만 해도 대전엔 비건 손님이 없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이 찾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유기농 현미로 빵을 만드는 베이커리를 비롯해 정기적으로 비건 안주와 비건 술을 파는 맥주집, 비건 메뉴는 아예 다른 주방에서 요리하는 중국집까지 채식열풍을 타고 대전 곳곳에서 비건 식당이 문을 열고 있다.

소셜미디어 채팅방으로 참여할 수 있는 충청도 비건 커뮤니티에 공유된 채식 식당은 106개다.

비건 옵션을 제공하거나 완벽한 비건은 아니더라도 고기와 수산물, 동물의 알은 먹지 않고, 우유와 유제품, 꿀은 먹는 '락토'와 같은 비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비건을 실천한 지 3년이 됐다는 비건바닐라 사장은 음식뿐만 아니라 옷, 화장품 등 일상에서 동물성 소비를 하지 않고 있다.

그는 "버터나 마요네즈 같은 것들도 꼭 동물성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며 "비건 버터, 비건 마요네즈도 직접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KakaoTalk_20210802_151149548
비건바닐라 앞에 높여 있는 안내판.밀가루, 달걀, 버터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써 있다. /이유나 기자
'비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건강하지만 맛이 없다'는 것이다. 채식주의자라고 하면 보통 샐러드만 먹을 것이라고 떠올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대흥동 문화 복합문화공간인 M식당은 일시적으로 비건 안주와 비건 술을 제공하는 팝업 바를 운영한다.

지난 9일에 시작해 10일 22일, 23일, 24일 팝업바가 열린다.

자두 살사 소스를 올린 타파스(스페인에서 식사 전에 술과 곁들여 간단히 먹는 소량의 음식), 감자샐러드, 비건 소시지, 구운 버섯, 비건 라구(채소와 함께 고기를 뭉글한 불로 끓여 만든 양념을 많이 한 스튜)와 프렌치 롤(껍질이 바삭바삭한 둥근 빵)이 안주로 나온다.

맞배집 사장님
"매출보다 중요한 건 비건이라는 가치에요" 맞배집을 운영하는 김우리씨(왼쪽)와 김다영씨(오른쪽)/이유나 기자
맞배집을 운영하는 김우리 씨와 김OO 씨에게 비건 팝업바는 매출을 위해서가 아니라 비거니즘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도전이다. 비건 인플루언서에게 조언을 듣고 유튜브, 해외 레시피 등을 보고 실험하고 연구한다. 와인 하나를 고를 때도 비건 인증마크가 있는 것을 고르고 없으면 본사에 연락해 확인한다. 술은 마지막 찌꺼기를 걸러내는 과정에서 달걀 흰자를 사용하고 꿀을 넣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식료품 성분, 생소한 화학제품 하나하나를 확인한다.

맞배집
77월부터 비건 팝업바를 여는 대흥동의 맞배집. 소시지와 라구소스, 프렌치 롤. 놀랍게도 모두 비건이다./이유나 기자
하지만 '아무튼 비건'의 저자 김한민은 "모르는 사람들은 채식주의자들을 금욕주의자로 생각한다. 그런데 많은 비건인이 비건을 하면서 비로소 음식의 진짜 맛을 알기 시작했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고 했다.

실제로 비건을 내건 식당들은 모두 샐러드만 파는 곳이 아니다.

비건 메뉴는 아예 다른 주방에서 할 만큼 철저한 중국 음식점을 비롯해 비건 브런치, 비건 디저트, 비건 샤브샤브까지 다양한 메뉴를 팔고 있다.

"비건으로 부탁해요" 한 마디면 알아서 제공해준다.

하지만 여전히 비건 인구가 많지 않은 대전에서 비건 식당을 운영하는 것은 '모험'과 다를 바 없다.

비건 메뉴가 있는 중식당 태원을 운영하는 고록안 씨는 "비건이 유행이라고는 하지만 손님층이 얇다"며 "한국엔 비건이 보편화하지 못해 재료를 구하기도 힘들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런 불편함에도 채식 식당이 속속히 생기고 채식 메뉴를 개발하는 이유는 동물과 환경, 건강을 소중히 하는 '비건'이란 가치 때문이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이유나 기자

중식당 태원
비건 메뉴가 있는 탄방동 중국 음식점 태원. 비건 짬뽕과 버섯 탕수, 비건 짜장면./이유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천 남동구, 2026년 이렇게 달라집니다
  2. 갑천 한빛대교 교각에 물고기떼 수백마리 '기현상'… 사람손으로 흩어내며 종료
  3. 대전경찰, 병원서 의료법 위반여부 조사
  4.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배터리·수소연료전지 기반 추진시스템 설계 기본승인
  5. 건양대 김용하 총장, 유학생 실습 현장 방문·격려
  1. 건양대병원 박상현 주임, 의료데이터 활성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 배재대 스포츠문화진흥원, 유학생 대상 ‘피클볼 아카데미’ 운영
  3.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4. 대전교육청 예비소집 미응소 아동 4명 수사 의뢰
  5. 대전권 대학 산학협의체-지자체 ‘지·산·학 협력 간담회’ 개최

헤드라인 뉴스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원활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위해 ‘내실과 속도, 결의’ 등 세 가지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1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김민석 국무총리와 민주당 대전·충남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다. 전면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에서 김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대한민국 변화의 시작이 대전·충남, 충남·대전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내실과 속도, 결의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충청권 광역통합이 가지는 의미가 정말 크다. 먼저 내실이 있어야 하고 방향이 옳다면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과 이를 이끌어가는 결의..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충남 천안시에 있는 독립기념관 이사들이 김형석 관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시갑)을 비롯해 백범 김구의 증손인 김용만 의원과 김일진·송옥주·유세종·이상수 이사 등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훈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형석 관장은 독립기념관 설립 목적과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법령을 위반하고 기관을 사유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네 가지를 사유를 들어 해임을 촉구했다. 우선 김 관장의 ‘광복은 연합국의 승리로 얻은 선물’, ‘원자폭탄 두 방으로 일본이 패망, 그 결과..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핵노잼 도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숨겨진 맛집들이 '대통령과 연예인' 방문 효과를 타고 도시 홍보 매개체로 등장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6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후 국세청을 찾은 데 이어, 인근 식당가를 깜짝 방문했다. 방문지는 이후 입소문을 타고 지역 사회에 알려진 한솔동 '또바기곰탕'. 이 곳은 이미 지역 사회에서도 잘 알려진 맛집으로 통했다. 곰탕과 소머리곰탕, 도가니탕, 꼬리곰탕류에 구성원 취향에 맞춰 세꼬시 회 또는 무침, 골뱅이, 부추천, 과메기를 곁들이면, 담백한 탕과 조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