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속으로]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어찌할까요

  • 오피니언
  • 세상속으로

[세상속으로]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어찌할까요

  • 승인 2024-04-29 15:36
  • 신문게재 2024-04-30 18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심은석 교수
산과 들에 온통 꽃 잔치, 행락 차량이 봄 길 따라 가득하다. 가족, 동창회, 소모임 어디든지 사람들의 봄 잔치가 흥겹다. 간혹 도로에는 위험한 질주도 있고 반주 한·두잔의 음주운전도 있을 것이고 추돌사고도 발생한다. 안전 하려면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조심해야 한다. 작년 전북 어느 곳에서 74세 노인이 몰던 차에 4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다. 브레이크를 밟으려다 가속페달을 밟았다. 얼마 전 경기도 어느 아파트 단지에서 77세 어르신이 몰던 승합차가 지역 아동센터를 들이받았다. 아동 4명이 다치고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똑같이 브레이크를 밟으려다 가속페달을 밟았다.

초고령사회를 맞이하며 고령운전자 자동차 추돌사고는 2020년 3435건에서 작년 5142건으로 50% 급증했다. 전체 교통사고는 매년 감소하는데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는 매년 9%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운동신경과 반사신경, 동체시력 등 인지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운전하는 차 안에서 심장마비나 졸도, 인지나 판단 착오, 조작 착오 등 여러 장애 요인이 증가하고 특히, 매년 증가하는 전기차는 순간 가속이 월등해서 페달 조작 착오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면허증을 반납하면 10만원 지급 등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최근 보험사의 설문조사 결과에는 면허증 반납 의사는 23%에 불과하다. 46%의 어르신은 반납 의사가 없고 31%는 아직 모른다고 한다.



택시업계에 따르면 전체 운전자 22만 명 중 9만5000여 명이 65세 이상 운전자이고 80대 택시기사는 1823명, 최고령 운전자는 92세라고 한다. 고령운전자는 경험이 뛰어날 것이니 안전하다고 하지만 승객 입장은 어떨까? 지방 소도시에는 간혹 천원이나 백원 택시를 시범 운영하거나 콜버스를 운영하기도 하지만 급속한 인구감소에 적은 재원으로 한계가 있을 것이다. 어르신들의 이동권도 보장해야 하고 운전면허를 사회적 소속감이나 자존감으로 생각하는 어르신의 면허를 무조건 반납시키거나 규제할 수도 없을 것이다.

내년에는 고령 운전자 500만 명 시대, 자가용이나 생계를 위한 택시 등 많은 사업용차량도 고령 운전자가 담당하고 있는 현실에서 마땅한 대안 마련이 어렵다고 한다. 일본은 20년 전부터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착각하지 않도록 서포트카 장착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한정 면허 제도를 시행한다. 뉴질랜드는 80세가 되면 면허가 자동 말소되고 면허 취득을 원하면 2년마다 까다로운 취득시험을 본다. 미국, 독일 등은 각 주 정부마다 조건부 면허제가 일반적이다. 최근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에 지방자치단체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어르신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모두 10만 원을 답례로 준다. 서울 동작구는 시에서 지원하는 10만 원과 24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어르신 누구나 운전면허 반납 후 선불형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다. 충북 옥천은 30만 원 상당 상품권, 전남 구례는 50만 원 지역화폐를 답례로 주는 등 면허 반납 어르신의 혜택을 늘리고 있다. 또한 고령 운전자 차량에는 실버 마크를 부착하고 차량 보행자 경보 장치, 브레이크 페달 오작동 방지 서포트 기능추가, 비상 자동 제동장치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 밀려오는 초 고령 사회에 국가와 사회는 모든 분야를 대비해야겠지만 고령 운전자의 운전이 무한정 개인의 선택이라면 사회 전반에 위험과 불안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계속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에 10 만원 답례는 너무 적은 액수이고 70대, 80대 90대 나이에 따라 운전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에 연령 별로 차등 금액으로 보상하고, 노인 빈곤도 심각한 만큼 면허 반납 보상금을 최소 100만원 이상은 보상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제 고령자 전용 차량 개발, 실버존과 실버마크 생활화, 실질적인 면허 반납 유도정책, 노인의 이동권 보장 등 고령운전자 안전에 심도 있는 정책적 논의가 절실한 시점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충남 통합논의"…金총리-與 충청권 의원 전격회동
  2. 대전역 철도입체화, 국가계획 문턱 넘을까
  3. '물리적 충돌·노노갈등까지' 대전교육청 공무직 파업 장기화… 교육감 책임론
  4. 대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열려
  5.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국립시설 '0개'·문화지표 최하위…민선8기 3년의 성적표
  1. 대전충남 행정통합 발걸음이 빨라진다
  2. 이대통령의 우주청 분리구조 언급에 대전 연구중심 역할 커질까
  3. 대전 동구, '어린이 눈썰매장'… 24일 본격 개장
  4. [기고] 한화이글스 불꽃쇼와 무기산업의 도시 대전
  5. 대전연구원 신임 원장에 최진혁 충남대 명예교수

헤드라인 뉴스


10·15부동산 대책 2개월째 지방은 여전히 침체… "지방 위한 정책 마련 필요" 목소리

10·15부동산 대책 2개월째 지방은 여전히 침체… "지방 위한 정책 마련 필요" 목소리

정부 10·15 정책이 발표된 지 두 달이 지난 가운데, 지방을 위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 3단계가 내년 상반기까지 유예되는 등 긍정적 신호가 나오고 있지만, 지방 부동산 시장 침체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서다. 15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누적 매매가격 변동률(12월 8일 기준)을 보면, 수도권은 2.91% 오른 반면, 지방은 1.21% 하락했다. 서울의 경우 8.06%로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린 반면, 대전은 2.15% 하락했다. 가장 하락세가 큰 곳은 대구(-3...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제2문화예술복합단지대·국현 대전관… 대형 문화시설 `엇갈린 진척도`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제2문화예술복합단지대·국현 대전관… 대형 문화시설 '엇갈린 진척도'

대전시는 오랜 기간 문화 인프라의 절대적 부족과 국립 시설 공백 속에서 '문화의 변방'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민선 8기 이장우 호(號)는 이 격차를 메우기 위해 대형 시설과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확충 사업을 펼쳤지만, 대부분은 장기 과제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민선 8기 종착점을 6개월 앞두고 문화분야 현안 사업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전시가 내세운 '일류 문화도시' 목표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단순한 인프라 확충보다는 향후 운영 구조와 사업화 방안을 어떻게 마련할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중도일..

내란특검, 윤석열·정진석·박종준·김성훈·문상호… 충청 대거 기소
내란특검, 윤석열·정진석·박종준·김성훈·문상호… 충청 대거 기소

12·3 비상계엄 사태에 적극 가담하거나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충청 출신 인사들이 대거 법원의 심판을 받게 됐다.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한 내란 특별검사팀(특별검사 조은석)은 180일간의 활동을 종료하면서 15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에 의한 내란·외환 행위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정진석·박종준·김성훈·문상호·노상원 등 충청 인사 기소=6월 18일 출범한 특검팀은 그동안 모두 249건의 사건을 접수해 215건을 처분하고 남은 34건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넘겼다. 우선 윤석..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전의 밤은 낮보다 화려하다’ ‘대전의 밤은 낮보다 화려하다’

  • ‘헌혈이 필요해’ ‘헌혈이 필요해’

  • 까치밥 먹는 직박구리 까치밥 먹는 직박구리

  • ‘겨울엔 실내가 최고’…대전 곤충생태관 인기 ‘겨울엔 실내가 최고’…대전 곤충생태관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