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트램 국비 추가확보 시민불편 해소 '발등의 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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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트램 국비 추가확보 시민불편 해소 '발등의 불' "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내년도 국비 586억 원 확보
1259억 원 증액 요청에도 감액 된 예산안 통과돼
트램 공사로 인한 교통 체증 등 주민 불편 우려도
시 "시비 투입 후 국비 확보, 불편 최소화 방안 마련"

  • 승인 2024-12-11 16:48
  • 신문게재 2024-12-12 3면
  • 김지윤 기자김지윤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차량 디자인(안)총괄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차량 디자인(안). (사진= 대전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11일 착공한 가운데 정부 예산안 추가 확보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또 4년 가량 시내 주요부에서 공사가 이어지는 데 따른 교통혼잡 등 시민 불편 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도 시급해 보인다.

대전시는 트램 국비 증액을 위해 총력전에 바짝 고삐를 쥐었지만, 결국 감액된 예산안이 통과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시는 시비 투입을 통해 초기 예산을 메꿀 계획지만, 정부의 긴축 재정 속 앞으로의 국비 확보가 순탄치만은 않겠냐는 의견도 크다.



이번 예산정국에서 확보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에 내년도 예산은 총 586억 원이다.

앞서 시가 제출한 트램 건설사업 국비 1846억 원 중 3분의 1수준만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자 정부와 국회에 수차례 접촉하며 증액 요구에 나섰다.

총 증액 금액은 1259억 원이었으나 최근 10일 감액만 반영된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국비 확보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당초 시는 내년 국비를 통해 공사비뿐만 아니라, 차량제작과 책임감리용역을 위한 기성금,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선금, 보상비 집행 등에 사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기존 계획된 금액보다 절반 넘게 국비가 줄어들면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 될 수 있냐는 우려 섞인 시선이 쏠린다.

시는 당장 부족한 예산은 시비 집행으로 충족하고, 내년 추경을 통해 국비 확보한다면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트램은 계속 사업인 만큼 준공 직전까지 국비를 받을 수 있어, 정해진 국비를 연차별로 나눠서 받을 것이라는 계획이다.

다만, 매년 세수 펑크 규모가 역대 급을 갱신하고, 정부 역시 긴축 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예산을 적기에 확보하지 못할시 공사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트램 착공으로 인해 발생 될 주민 불편을 어떻게 해소할지도 관건이다. 공사 기간 차로 축소가 불가피하다 보니 출퇴근 시간대를 포함해 교통체증 현상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공사 구간을 나눠 진행해 도로 전면 통제를 피하겠다는 계획이다. 트램 궤도를 놓을 때 상하 부분이 분류되는데 두 구간을 동시간 대에 공사하는 게 아닌 시간차별로 나눠 진행해 부분 통제한다면 교통 혼잡을 최소화 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공사 동안 우회도로를 만들고 인근 주정차를 금지하는 등 정확한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며 "예산은 원래 국비와 지방비 6대 4 비율로 계획했다. 시비를 먼저 투입하는 것일 뿐 추후 국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결과를 받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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