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천시 관내 사업체 규모 분포 및 고용구조조사. 김천시 |
통계청이 주관하고 김천시가 실시하는 2025년 사업체 조사는 조사 기준일(2024. 12. 31.) 현재 지역 내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약 1만9585개 사업체가 대상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기차, 온라인 플랫폼 등 미래 성장산업을 포함한 최근 산업 환경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2024년 개정된 제11차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경제 분야 조사통계에 최초로 적용하게 된다.
이번 조사 내용은 사업체 명,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등 9개 항목이며 항목 중 사업장 대표자, 창설 연월, 조직 형태 및 매출액 등 4개 항목은 행정자료로 대체해 조사 효율성을 제고 키로 했다.
시는 조사 요원선발 및 조사지침교육 등 정확한 현장조사 수행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쳤으며, 조사 요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방식과 인터넷, 배포, 전화 조사 방식을 병행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된 자료는 내용검토과정을 거쳐 산업별·종사자 규모별·조직 형태별·지역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등으로 집계되고, 국가·지방자치단체의 정책수립 기초자료와 경제 통계조사 모집단 명부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전미경 김천시 정보기획과장은 "사업체 조사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을 지원하는 정책에 활용되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며 "통계기반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통계작성이 꼭 필요한 만큼 사업체 대표자분들의 적극 참여와 응답을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김천=김시훈 기자 silim5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