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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 전국 최초 2년 연속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대통령 표창 수상 |
이번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초로 2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전 공직자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간담회에 하남시 대표로 참석한 이현재 시장이 대통령 표창을 수여 받았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평가에서 시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하남시가 유일하다.
올해 종합평가에서 하남시 외에도 행정안전부, 서울특별시, 충북 음성군, 서울 동대문구가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평가는 중앙부처, 지방정부, 교육청 등 전국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관리기반, 민원행정활동, 민원처리성과 등 3개 분야와 5개 항목에 걸쳐 실시됐다.
시는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 평균을 크게 웃도는 성과를 거두며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획득했고, 민원 만족도 분야에서는 전년 대비 9.91점 상승했다.
시는 ▲경력직 '민원코디네이터' 배치 ▲'민원처리 팀장 책임 상담제' 및 '민원처리 추진단' 운영 ▲행정정보 공동이용 확대 등을 통해 복합민원 대응력과 민원 신뢰도를 높였고, 열린 시장실, 이동 시장실, 주민과의 대화 등 현장 소통을 적극적 추진한 결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올 3월 하남경찰서, 하남소방서,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함께 복합민원의 신속한 공동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관 간 전용 핫라인과 민원조정 체계를 마련해 부서 간 책임 전가를 줄이고 복합민원에 대한 일원화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행정의 신뢰성을 높였다.
아울러 4월부터 화상회의 시스템 민원처리를 본격적으로 도입해, 현장 공무원과 실시간으로 연결돼 민원을 조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등 대민 행정 서비스에 집중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현재 시장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고, 이번에 2년 연속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된 것은 시민 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행정 서비스를 구현해 '살고 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남=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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